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6살 남자 입니다 얼굴전체에 여드름이 많아서 그런데 ...

16살 남자 입니다 얼굴전체에 여드름이 많아서 그런데 여드름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가요


답변

Re : 16살 남자 입니다 얼굴전체에 여드름이 많아서 그런데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사춘기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대부분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피지선이 성숙됨에 따라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는데, 이 피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모공이나 피지선에 쌓이면 여드름이 되곤 합니다. 여드름은 주로 10대에 많이 나타나지만 20대가 되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드름에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모공이 막히거나 닫혔을 때 나타나는 끝이 약간 희고 불그스레한 흰 여드름, 모공은 막혀 있지만 끝이 열려 있어서 어두운 색을 가진 검은 여드름, 그리고 뾰루지가 곪아서 노란 고름이 고인 염증성 여드름이 있습니다.

여드름은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없어지지만 때로는 빨갛게 커지면서 아프기도 합니다.

여드름은 잘못 짜면 흉터가 남고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기때문에 병원에 가서 여드름의 종류에 따라 그에 맞는 치료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내 몸의 불청객, 여드름 (재미있는 사춘기와 성 이야기, 2015. 2. 10., 가나출판사) 참고

여드름에 좋은 음식으로는 염증을 줄일 수 있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류입니다.
좋은 음식을 섭취 하면서 많은 양의 과자나 초콜릿, 탄산음료와 같은 인스턴트 음식은 여드름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이 역시 위와 같은 음식들을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은 충분하게 주무시는 것과 물 역시 충분하게 드시는 것, 얼굴면이 자주 닿는 베게를 청결히 하는 것이 여드름 관리에 도움이 되십니다.

다음은 보조적으로 여드름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1. 스피루리나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독소배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이섬유와, 항산화 기능이 있는 피코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해독작용 외에 간에 영양공급도 되기 때문에 피부톤도 밝아지고 피부 염증도 줄여주고 치유나 재생속도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왕이면 하와이산이 좋고 방사능조사를 마친 것, 나트륨 함량이 0mg 제품, 분말로 되어 식물성 캡슐에 든 제품이 흡수율면에서 좋습니다.

2. 콜라겐
피부와 피부간의 결속력을 증대가 됩니다. 지지하는 힘을 탄력이라 생각하시면 되십니다. 콜라겐은 생선(피쉬)콜라겐과 돈피로 만든 콜라겐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흡수율과 질은 콜라겐 자체가 고분자이므로 이를 가수분해하거나 흡수되기 쉽게 처리하여 만든 제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3. 코엔자임큐텐
항산화, 피부탄력증진, 100mg 함유된 것고 이왕이면 셀렌이 포함된 제품이 좋습니다.

4. 아로니아
킹스베리라고도 불릴 정도로 다른 베리보다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즙,분말보다는 정으로 된 제품이 좋으며 폴란드산 제품이 좋습니다.

5. 비타민C
주근깨와 검버섯의 원인이 되는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해 피부 미백 또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6. 유산균
장내 독소 배출을 도와 피부트러블방지 또는 피부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