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중학교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걸어야하는 걸음수는 몇인가요 ...
SMART TAG : 건강증진

중학교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걸어야하는 걸음수는 몇인가요?


답변

Re : 중학교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걸어야하는 걸음수는 몇인가요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적절한 운동량이라고 하시는 것은 사실 섭취량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식을 하시는 경우에는 운동량이 조금 적어도 체중을 잘 유지할 수 있지만, 일반 식이를 하거나 섭취량이 많은 분들은 그만큼 더 많은 양의 활동량이 요구됩니다.

보통 성인들의 하루 섭취량은 2500-3000kcal에 해당이 됩니다. 보통 기초대사량으로 소비되는 칼로리 소비량은 보통 1500kcal 이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소비되는 칼로리가 700-1200kcal에 해당이 됩니다(물론 일상생활에서의 칼로리 소비가 적다면 추가적인 활동량이 더욱 필요합니다). 따라서, 300-500cal를 운동으로 소비하는 것이 권장됩니다(섭취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1kcal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약 30보 정도를 걸어야 하기 때문에 보통 만보를 걸으라고 권장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일반 사무직 성인들의 경우 2000-3000 걸음을 걷고, 활동량이 많다고 하는 경우에도 보통 4000-5000보를 걷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3-5계단은 걸어서 올라가시고, 정류장 1-2정거장은 걸으시고, 되도록이면 만보를 걸으려고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