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를 할려고 밤마다 유산소 운동을 한달째 진행하고 ...
다이어트를 할려고 밤마다 유산소 운동을 한달째 진행하고 있는데요.
한달 후에 체중을 재본 결과 아침기준 4키로가 증가 했습니다.
먹는건 줄이면 줄였지 더 먹지 않았거든요 이거 왜 이러는 걸 까요?
180cm 71kg 에서 75kg 으로 증가했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할려고 밤마다 유산소 운동을 한달째 진행하고 ...
허인혜
허인혜[영양사] (주)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대전약국)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허인혜 입니다.
체중 증가의 원인으로 현재 부기가 있지 않은지, 근육량의 증가가 있지 않은지, 배변 상태 등을 고려하시고, 식사량을 줄이셨다고 했는데, 어떠한 음식으로 섭취하셨는지, 단순당 섭취가 많지 않았는지, 나트륨 섭취가 많지 않았는지 등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유없이 체중이 늘지 않습니다. 먹는 양이나 식습관의 문제가 없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할려고 밤마다 유산소 운동을 한달째 진행하고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섭취량(음식섭취)을 줄이고, 소비량(특히 유산소성 운동방법)을 늘리셔야 하는데, 식사 섭취량을 감소시키는 것이 운동량 증가로 인한 소비칼로리를 증가시키는 것보다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에 근육의 힘을 키우는 동작들이 포함된다면 체지방이 분해되기도 하지만, 근육량이 증가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의 양도 중요하지만 구성성분도 중요하구요. 따라서, 조금 더 세부적으로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 및 근력운동을 나눠서 실시해보시고, 6시 이후에는 음식을 제한하고 수분 섭취를 증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전신의 스트레칭 : 매일 실시하시고 각 동작을 10초간 유지하고, 3세트 반복하세요.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고양이/말등 만들기
6. 어깨 누르기
7. 앉아서 허리 숙이기
8.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9.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10.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 유산소 운동은 평지를 팔을 앞뒤로 세차게 흔들면서 30-40분 걷기를 실시합니다(주3-5일). 단계적으로 걷기 운동으로 시작하여 걷기-조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후에는 가볍게 조깅을 하면서 하체과 몸통 근육을 강화시키는 근력운동을 추가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사료됩니다.
- 부위별 근력운동 (주 3일)
1. 팔굽혀펴기 10회 3세트
2. 스쿼트 자세 10초 3세트
3. 윗몸일으키기 20회 3세트
4.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15회 2세트
5. 벽잡고 종아리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기 15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할려고 밤마다 유산소 운동을 한달째 진행하고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