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린인데 배가 많이 나왔어요. 체중은 42kg. 키14 ...

어린인데 배가 많이 나왔어요. 체중은 42kg. 키142cm입니다 다른 곳은 일반 체격인데 배가 많이 나오고 배 주변 살이 삼겹으로 잡혀 걱정인데 평소에 간식은 거의 안먹어요.
다른곳은 살이 거의 없고 배만 나와서
이상해요
평소에 물을 많이 안 먹어서
배에 찌꺼기가 많이 쌓인것 같아요
ㅜㅜ


답변

Re : 어린인데 배가 많이 나왔어요. 체중은 42kg. 키14 ...
허인혜
허인혜[영양사] (주)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대전약국)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허인혜 입니다.

팔다리가 얇고 배가 나온 거미형 비만(마른비만)은 내장지방이 많고,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며 각종 대사성 질환에 쉽게 노출 될 수 있습니다.

폭식, 불규칙한 식습관, 과도한 열량섭취, 수분부족, 활동량 부족 등이 원인이며 이 부분을 개선하시고, 당분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순환을 위해 반신욕이나 마사지 등도 좋습니다.

비만인들에게 관찰되는 비만균(유해균)이 있습니다. 평소 아이 장 상태가 좋지 않다면 과일채소의 식단과 유산균 섭취로 체질 개선도 병행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유산균은 장 내 정착률이 높은지, 기능에 대한 근거가 있는지, 유산균의 먹이가 포함되었는지, 투입균과 보증균, 균주는 바람직하게 포함되어있는지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린인데 배가 많이 나왔어요. 체중은 42kg. 키14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뱃살은 연령에 상관없이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유전적인 성향과 식이습관 및 운동습관과 연관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복부는 뼈가 없고 내장 위에 근육과 지방으로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복부 관리를 잘하지 못하면 누구나 배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어린이이기 때문에 복부의 살을 빼기보다는 신장을 키울 수 있는 운동을 실시하시면 키도 크고 배도 들어가는 효과가 있을 수 있어서 이를 권장합니다.

키가 크기 위해서는 인체의 장골(긴 뼈)에 해당하는 대퇴, 경골, 비골, 상완, 전완과 척추(허리)를 아래 위로 자꾸 잡아당기시고, 장골에 가벼운 충격을 뼈에 가하면 성장판이 자극이 되어 신장을 키우는 데에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뼈에 너무 과한 충격을 주게 되면 오히려 성장판이 손상이 되기 때문에 무거운 무게를 드는 웨이트 운동와 같은 운동은 삼가하여야 합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실시하시는 것이 좋으며, 동작을 할 때에 반동을 주거나 숨을 참지 마세요. 각 동작은 10초 유지하고, 2-3세트 반복합니다.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고양이/말등 만들기
6) 어깨 누르기
7) 앉아서 허리 숙이기
8)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9)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10)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유산소 운동은 속보로 걷기나 가벼운 조깅을 주 5-7일 실시하세요(6-8kph).1회 운동시 최소 20-30분 실시하세요.
** 팔을 고정시키지 말고, 앞뒤로 흔들면서 운동하시면 어깨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유산소 운동 후 제자리 줄넘기 10-15분 실시해주면 더욱 좋습니다(운동화 착용).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