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요산혈증으로 질문드립니다.

금년 3월 말에 요산수치를 측정했을 때는 정상이었습니다.
2주 전에 요산수치가 8.5? 8.7? 정도가 나와 의사 처방으로 2주 전부터 자이로릭과 콜킨을 아침 저녁으로 복용해왔습니다. 콜킨은 1주 전부터 먹지 않았습니다. 발작은 한번도 없었고, 오줌이 상당히 누렇고 단백뇨가 나왔습니다. 발작이 한번도 없었는데 자이로릭을 복용하니까 엄지발가락 쪽에 미통이 어제 생겼습니다. 오늘은 없었습니다.

8월 말에 음주와 육류섭취가 잦아서 9월 초부터 급격한 다이어트를 시작했었습니다. 닭가슴살만 먹었고요. 단지 고요산혈증일수도 있음에도 요산수치가 높다며 통풍이라고 하면서 과잉진료한게 아닌가 의심됩니다. 또, 자이로릭 복용을 중단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고요산혈증으로 질문드립니다.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 입니다.

지금 증상이 발생한 것은 콜킨을 먹지 않고 요산을 떨어뜨리는 자이로릭을 복용해서 생긴 것 같습니다.

고요산혈증만 있을 때는 치료를 안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면 통풍인지 확진(반드시 하시기를 바람)을 받으시고 준비 작업을 거쳐서 자이로릭 등의 요산 강하제를 투여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일단 자이로릭의 복용은 중단하시고 발가락 통증이 심해지면 콜킨이나 일반 소염진통제를 처방 받으시고, 만약 통증이 가라 앉으면 아무 약도 먹지 말고 있다가 다시 증상이 심하게 생겼을 때 류마티스 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때는 정말 확진을 받으시고 치료해야 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