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방암1기 부분절제 수술후 타목복용중이고 재발하지않으려 ...

유방암1기 부분절제 수술후 타목복용중이고 재발하지않으려면 살빼야된데서 개인pt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중인데요 식단조절중이구요 운동한지 한달정도됐고 체지방 3.6키로 빠졌어요 타목을먹으면 살이찐다고ㅠ. 제생각엔 살이좀 덜빠지는듯한데 정상적인건지 어떤지 자세히 알고싶어요.


답변

Re : 유방암1기 부분절제 수술후 타목복용중이고 재발하지않으려 ...
이영미
이영미[전문의] 이영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영미 입니다.

너무 무리하지 마세요.

비만이 유방암의 위험인자 중 하나이긴 하지만 몸무게에 대해 너무 강박적으로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식이조절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건강한 몸무게로 자리잡을 것 같네요.

체중이 늘고 빠지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얼마만큼 몸무게를 빼야 한다는 기준은 없어요. 지금 잘 하고 계시니까 스트레스 받지 마셔요.

답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유방암1기 부분절제 수술후 타목복용중이고 재발하지않으려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을 잘 실천하고 계시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 감량]
처음 체중감량 시에는 체수분이 함께 빠지면서 체중감량 효과가 눈에 크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실질적인 체지방 감량은 아닙니다. 체수분이 더 이상 감소되지 않을 때부터 우리 눈에는 체중감량이 더디게 나타난다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권장하는 체중감량 무게는 주 0.5kg 월 2kg입니다. 식사량이 적을 경우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어 체중조절에 어려움을 줍니다.
우리 몸은 체중을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무게에 집중하지 마세요. 따라서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운동 실천해주세요. 노력하시는 만큼 결과 있으실겁니다.

▶[정체기]
1. 운동내용과 운동방법을 바꿔보시길 권장합니다. 우리 몸은 운동을 반복하면 운동을 했다고 인식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같은 운동을 진행하시기 보다는 부위별 운동내용을 정하여 운동을 번갈아가며 실천해보시고, 유산소운동에만 치우쳤다면 근력운동도 함께 하는 등 운동 방법도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2. 식사의 경우 칼로리를 무리하여 제한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매 끼는 영양분을 골고루 챙기시되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시길 권장합니다. 식사량은 너무 제한할 경우 우리 몸은 체내에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식사 잘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