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턱근육이 불편합니다.

56세 여성 162 키에 52 몸무게 입니다.

약 8개월전 돼지 오돌뼈를 씹다가 턱이 어긋나서

병원에도 가고 한의원도 가고있으나 아직도 턱근육이 불편합니다.

엑스레이 결과는 이상없음으로 나왔는데 낫질않네요

어떻게해야하나요? 한의원에서 침은 계속 맞고있긴합니다


답변

Re : 턱근육이 불편합니다.
이상윤
이상윤[전문의] 페이스디자인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입니다.

8개월 전에 돼지 오돌뼈를 씹다가 턱이 어긋난 후 아직도 턱근육이 불편하다는 질문을 하셨네요. 말씀하신 내용은 말로만 들어서는 알기 힘든 부분이기에, 대략적으로 답변을 드릴 수 밖에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1. 턱이 어긋나서...
대개는 근육이 아닌 턱관절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근육의 문제가 8개월씩이나 가는 경우도 드물고요. 턱관절은 디스크와 턱관절을 유지하는 다양한 내측인대 및 외측인대로 구성됩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겼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엑스레이에서는 이상없다고 나왔다는 것은 뼈의 골절이나 금 같은 문제가 없다는 뜻일 뿐 방사선검사로 알 수 없는 디스크나 인대등의 손상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2. 병원에도 가고, 한의원에도 가고...
턱관절은 치과, 그 중에서 구강내과와 구강외과의 영역입니다. (정형외과나 한의원에서도 치료를 한다고 하지만 그 역사가 깊지 않고 이해도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턱관절을 치료하는 구강내과나 구강외과를 찾아 진료를 받으시고 그 결과에 따른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턱관절 질환은 초기 발생하여 급성일 때 잘 관리하면 손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쉽게 회복될 수 있으나 질문자님같이 8개월이나 되었다면 만성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턱관절은 단순한 물리치료도 2주이상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장기적으로 잘 관리하며 치료받을 생각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