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요즘 너무 피곤하고 몸이 무거워요.
요즘 너무 피곤하고 몸이 무거워요. 아랫배도 자주 뻐근하게 느껴지고
생리통처럼 아플때가 자주있어요
답변
Re : 요즘 너무 피곤하고 몸이 무거워요. 아랫배도 자주 뻐근 ...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피로감과 생리통 등은 모두 대사가 잘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대사란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음식이 위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소화 효소와 합쳐진 것이 소장에서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는데 유익균와 유해균의 비율에 85:15의 비율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정상이며 이 균이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 입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않게 태어난 사람이 단음식 단과일 유제품 밀가루 음식을 먹게 되면 음식이 독소로 바뀌면서 영양 불균형이 오고 염증이 많아지게 됩니다.
결국 생리통도 피로감도 모두 대사장애로 오는 것이니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원인을 찾고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요즘 너무 피곤하고 몸이 무거워요. 아랫배도 자주 뻐근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갑자기 너무 피곤하고 몸이 무거우면서 아랫배가 계속 통증이 있으시다고 하셨는데, 산부인과나 내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물론 운동 부족이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이러한 통증이 자주 반복된다는 것은 다른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체크를 하시고 나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체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요망됩니다.
진료 후 문제가 없으시다면 전신의 순환을 위해서 가벼운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을 권장합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요즘 너무 피곤하고 몸이 무거워요. 아랫배도 자주 뻐근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현재 만성 피로감으로 걱정이 많으시겠군요.
만성피로로 에너지가 필요한 사람은 비타민B의 섭취를 기존 권장량보다 5~10배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결핍될 경우 만성피로나 만성질환, 뇌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의 결핍은 원활한 포도당 대사를 방해하고 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B는 바나나, 토마토, 시금치, 통곡물, 유제품, 돼지고기 등의 식품으로 흡수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식품으로 보충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