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마른 체질이라서 살이 너무 찌고싶어요.평소 식습관은 ...
SMART TAG : 체중증량
마른 체질이라서 살이 너무 찌고싶어요.
평소 식습관은 많이 먹고싶어도 금방 배불러져서 조금만 먹게되고, 나중에 다시 배고파져서 조금씩 챙겨먹고 그래요
키163에 몸무게 40~42 스무살여자에요
운동법과 식단을 알 수 있을까요
45~50로 살 찌우고싶어요
답변
Re : 마른 체질이라서 살이 너무 찌고싶어요.평소 식습관은 ...
손윤선
손윤선[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인체의 에너지 대사와 관련해서는 매우 많은 조건들이 함께 작용하기는 하지만, 체중은 섭취하는 에너지와 소비하는 에너지의 균형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즉,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면 살이 찌기 어렵겠지요. 식사량이 너무 적으시다면 식사량을 좀 늘리셔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적당량의 식사와 함께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늘면서 체중도 늘게 됩니다.
[집에서 장비없이 쉽게 할 수 있는 근력 운동]
- 상체 (팔굽혀펴기/딥)
- 복부 (윗몸일으키기, 레그레이즈, 크런치, 플랭크)
- 하체 (스쿼트, 런지)
사실 운동을 하는 것은 근육을 자극하여 미세하게 손상을 내는 행위입니다. 운동을 하고 나면 생기는 근육통이 바로 운동 후 근육이 미세하게 손상이 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때,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고 휴식을 취해줘야만 근육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면서 근육의 양이 늘고 근력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따라서 근육통이 있다면 1~2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다음 운동을 하세요). 또 운동을 열심히 했지만 균형잡힌 영양섭취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체중이 늘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또 강조해야 하는 것이 충분한 영양섭취입니다. 평소 하루 3끼와 건강한 간식(고구마, 감자, 바나나 등) 으로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시고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세요. 특히 운동이 끝나면 근육이 회복되는데 영양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운동 전후에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이 충부한 음식은 소고기, 닭고기, 생선, 달걀, 우유, 치즈, 콩, 두부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휴식 (잠)을 취하세요. 운동으로 손상된 근육이 회복되는 시간을 주고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 지려면 충분한 수면이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히 운동하시어 목표 이루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마른 체질이라서 살이 너무 찌고싶어요.평소 식습관은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체형이 마르신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부분도 있지만, 식이습관이나 생활습관 및 운동습관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먼저 식이습관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단백질이나 유지방 등을 잘 섭취하시는지요? 사실 마른 체형을 보강하기 위해서 근육량을 증가시키시려면 단백질을 좀 더 많이 섭취하거나 분말로 된 단백질 파우더를 드시면서 근력운동을 하시면 좀 더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식이요법을 위해서 전문 영양사에게 다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위별 근력운동을 실시하십시오. 주 최소 3일 이상 실시하세요.
- 팔굽혀펴기 10회 3세트
- 윗몸일으키기 20회 3세트
-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15회 2세트
- 업드려서 양팔 벌려 엄지손을 위로 향하게 하여 들고 멈추기 10초 3세트
- 이두박근/삼두박근 운동(아령 2-3kg) 10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마른 체질이라서 살이 너무 찌고싶어요.평소 식습관은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평상시 활동과 비교하여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활동을 수행하신다면, 평상시 보다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고, 인체는 추가적으로 소비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평상시 보다 많은 양의 영양분을 요구하여 섭취하고, 섭취된 영양분은 평상시 보다 많은 양의 에너지원으로 분해되어 인체내로 저장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근육을 형성하는 과정과 인체의 에너지 시스텝의 기능의 상실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여겨 집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체형을 크게 만들고, 체중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운동도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체중을 높일 수 있으나, 특정 스포츠의 경우 사용빈도가 높은 동작으로 인해 인체 밸런스의 형성이 고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반면, 근력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운동을 진행 하신다면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며, 운동상해를 유발할 수 있으니 자신의 체력수준에 맞는 운동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할 수 있으며, 더욱 효과적으로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기능 향상은 근력운동을 수행할 때도 작용함으로 신체적 발달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마른 체질이라서 살이 너무 찌고싶어요.평소 식습관은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마른체질이라 체중증가에 고민이 있으시군요.
체중 증가를 위해서는 공복시간이 5시간 이상으로 너무 길어져서도 안되며(근손실 가능), 고른 영양소의 섭취도 중요합니다.
식사시탄수화물, 단백질(어육류, 계란), 지방, 비타민, 무기질 모두 드실 수 있도록 챙겨 드시고,
식사량이 적으시다면 지금처럼 자주 나눠서 섭취하시도록 하시고, 탄수화물 양을 조금 늘려주시고 배고프지 않도록 식사 간격을 잘 조율하셔서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근력운동을 해주시면 건강한 체중증가에도 좋으므로 주기적으로 휴식과 병행하여 진행하시고, 운동 전과 후에 단백질과 탄수화물 보충을 잘해주시고 매끼 채소 섭취도 포함시켜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해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