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3 여학생입니다. 혹시 제가 우울증이 있는 게 아닌가 ...

고3 여학생입니다. 혹시 제가 우울증이 있는 게 아닌가 해서요. 요즘 자꾸만 우울해집니다 아무것도 아닌 거에 울고 싶어지고 온종일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고3이라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제 경우엔 너무 심한 것 아닌가 싶어서요. 요즘 sns 같은 데도 자꾸만 충동적으로 우울하고 자극적인? 자살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도 자꾸만 자살 충동이 들어요. 아픈 게 무서워서 자살이든 자해든 한 번도 실행한 적은 없습니다. 자존감이 떨어진 게 확 느껴지고 기억력도 확 나빠진 거 같아요. 생각하는 게 귀찮고 머리 쓰는 게 싫어요 무기력해요. 자꾸만 제가 쓰레기같고 아무한테도 도움 안 되는 사람 같습니다.

밥은 먹기 싫고 생각만 해도 토할 것 같아서 굶는데 그러다보니 매일 밤만 되면 배 터질 때까지 군것질하구요 잠 자는 것도 굉장히 불규칙적이게 바뀌었어요. 새벽 내내 놀다가 해 뜨기 직전에야 잠들어서 2시간? 자고 학교 가구요 성적 안 들어가는 예체능(미술)이라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잔 다음에 오후를 반쯤 잠에 취해 보냅니다 그러고는 낮에 낭비한 시간이 아까워서 또 밤이면 안 자고요. 주말이 되면 종일 잡니다 해 떠서 눈 감고 해 질 때 일어나요 그러면 또 제가 너무 한심합니다.

그리고 너무 무기력해서 대학도 포기하고 싶어요 어렸을 때부터 정말 가고 싶은 대학이 있었는데 요즘 아무것도 못할 만큼 무기력해서 대학면접에 쓸 포트폴리오도 전혀 진행을 못하고 있구요 자기소개서 한 줄 쓰는 것도 너무너무 귀찮고 힘겨워요. 해야 한단 생각이 분명 있는데 아무리 해도 몸이 안 따라줘서 제가 왜 이렇게 게으른지 자괴감만 자꾸 들고 그래요. 사실 가정 환경 탓에 옛날부터 늘 힘들고 우울했는데 방치하다보니 점점 심해지고 입시도 있고 이제 정말 큰일난 기분이에요. 병원에 갈까도 생각했는데 가끔 기분 좋을 때면 제가 멀쩡한 거 같이 느껴지고 괜히 가서 돈 날리는 게 아닌가 싶고, 가려고 해도 아는 게 없으니 어디로 가야 할지 전혀 모르겠어서 막막해요.


답변

Re : 고3 여학생입니다. 혹시 제가 우울증이 있는 게 아닌가 ...
조연수
조연수[전문의] 마나스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조연수 입니다.

요즘 정말 많이 힘드시죠? 고3이면 한창 힘드실 때는 맞는데, 우울감, 의욕저하, 식수면 변화, 무기력감, 심한 자괴감, 집중력 저하가 계속되고
자살충동까지 자주 일어나는 것을 보면 치료적 개입이 필요할 정도의 심한 우울증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냥 두시지 마시고 조속한 시일 내에 보호자와 함께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셔서 도움을 청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