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 아래 어금니쪽이 시립니다 충치인가요 사진 있음

요새 김치나 단무지등 먹을때 이가 살짝 시큰하더라구요
근데 이게 치아 정중앙이아니라 약간 옆면이 시린느낌??
그러던중 오늘 과자를 먹다가 오른ㅉㅎㄱ 아래 어금니 옆면에 흰줄이 잇는걸 봤는데 이거 충치일가요??

정확히 오른쪽 아랫니가 시리긴한데.. 어느 치아인진 모르겠어요.


답변

Re : 오른쪽 아래 어금니쪽이 시립니다 충치인가요 사진 있음
김기록
김기록[의사] 김기록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기록 입니다.

우선 사진에서 보이는 하얀색 부분은 예전에 치료하신 부분으로 보입니다. 충치치료나 어렸을 때 충치를 방지하기 위해 해주는 실란트(치아 홈메우기) 치료를 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충치가 없더라도 치아와 잇몸 경계부에 뿌리가 노출이 되면 치아가 예민해지게 되고 시린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위에 치아와 아랫치아가 좌우로 갈리면서 서로 부딪히게 될 때 피로도가 축적되어 발생하게되며 처음에는 뿌리부분만 노출이 되나 시간이 지나면 그 부위가 패여져 나가며 시린 증상이 배가되기도 합니다.

전문용어로 치경부 마모증 또는 치경부 파절증이라고 부르며 치료는 증상이 경미할 경우 해당 부위에 바르는 약으로 시린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패인 부분을 매꾸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첨부한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증상이 경미할 경우에는 현재 사용하고 계신 센소다인 치약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만 심한 경우에는 치과에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현재 촬영해주신 사진만으로는 정확하게 원인을 판단하기는 힘듭니다. 충치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으로 시린증상이 발생한 것인지 치과에 방문하셔서 진단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요? 빨리 치료받으셔서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