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후속 질문입니다(청력저하와 어지러움)

선생님 안녕하세요
청력저하와 어지러움증으로 질문드린바 있습니다
더욱 자세히 말씀드린다면
약 10년전부터 땅이 흔들리는듯한 어지러움 지하철이 발밑으로 지나가는듯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거의 매년 뇌mri를 촬영하기에 큰이상은 아닌것으로 생각하고 무시하고 지내던차에 이번에 이비인후과 검진 받게되었습니다
어지러운증상은
회전성이 아닌 어지러움이며
주기는 일정치 않고 몇개월씩 괜찮을때도 있습니다
피곤하면 확실히 더 심합니다
금번 청력검사에서는 왼쪽귀가 수치20을 약간 밑도는 부분이 있다고 한것 같습니다
지금 어지러움증 자체는 큰불편은 없지만 계속해서 청력이 떨어지거나 메니에르병으로 발전될까봐 걱정인데요
청력저하나 메니에르병을 예방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요


답변

Re : 후속 질문입니다(청력저하와 어지러움)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참길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 입니다.

청력저하와 어지럼증이 걱정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메니에르 질환은 어지럼증과 함께 이명, 이충만감이 나타나며, 청력저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때의 어지럼증은 주변이 빙빙 돌아가는 갑작스런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으로 20-30분 내지 수시간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간혹 지금과 같이 어지럼증 없이 청력 증상이 주로 반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반복, 지속되면서 뒤늦게 어지럼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메니에르 질환의 원인으로는 내이의 임파액 증가가 의심되고 있지만, 확실치는 않습니다.

아마도 지금의 경우는 이러한 어지럼증 보다는 조금 가벼운 증상으로, 청력의 변화가 반복되는 상태가 아닌가 의심되며, 과거에는 메니에르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저염식을 권하였지만, 요즈음은 큰 효과는 없다고 생각되어 별로 권하지는 않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잡힌 식사, 적당한 운동과 휴식으로 평소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으며, 변화가 지속되는 경우, 진찰을 받고 자세한 사항을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좀 도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 이와 같은 답변은 참고사항이며, 법적인 책임이 동반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확한 검진과 판단은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고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