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로감 관련 질의

48세 사무직 직장입니다. 특이한 질병은 없고 최근 건강진단에서 콜레스테롤+중성지방이 약간 높다고 나온거 빼고는 대체로 양호한 편입니다.

평소 운동은 체육관들러서 자주 하는 편으로 나름 열심히 관리한다고 하는데
최근 3~4년전부터 근육이 빠지고 운동능력도 떨어지면서 피로감이 좀 심해져서 나이탓이려니 했는데
금년 들어서 피로감이 나이로만 설명하기에는 너무 비정상적인것 같아 상담드립니다.

일단 주된 증상은 평소에도 기력이 없는데 30분정도만 보통속도로 걷기만 해도 하반신이 뻐근하고, 다리가 후덜거리고 매우 높은 수준의 전신피로감이 물밀듯이 밀려옵니다.

운동을 오래(15년이상)해서 운동후의 근육통이나 피로감과는 확연히 구분할수 가 있습니다.통증은 없고 마치 전신 신경에 피로물질이 쫙 퍼져가면서 거의 뻣어버리는 느낌...입니다.
누워서 쉬어도 바로 없어지지도 않고 수면을 취한후나 한참있다(3~4시간)가 없어집니다.

2달전에 피로감때문에 갑상선호르몬검사+남성호르몬 검사를 했는데 모두 정상이었고체성분검사에서도 체중,근육량,근육사이즈 등의 변화는 3~4견간 거의 없었습니다.약국에서 비타민B C,단백질 처방받아 꼬박꼬박 챙겨먹는데 큰 효과는 없는거 같습니다.

질문1. 이런 증상이 남성갱년기와 연관이 있는지요?
2. 공복시 당수치는 100근처(97~102)인데 이정도 수치로도 극심한 피로감이 오는지요?
3. 또는 자가면역질환으로도 이런 현상이 생길수 있는지요?
4. 이런증상을 정밀하게 검사해볼려면 어느과, 무슨검사를 받아야할지요?
5. 어떻게 해야 이 지긋지긋한 피로감을 극복할 수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피로감 관련 질의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꾸준히 운동을 열심히 하셨고, 특별한 체중감소도 없었으며, 갑상선 검사, 남성 호르몬 검사도 정상이라고 하셨습니다.

다른 증상들은 있지는 않으신지요. 어떤 질환들은 특정 증상들이 발생하기 전에 피곤한 증상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새로운 증상들이 발생하는지 좀 더 지켜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직접 진료보지 않아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애매하나, 한 가지 염려가 되는 부분은 일명 루게릭병으로 알고 있는 ALS (amyotrophic lateral sclerosis)는 아닐지 걱정이 됩니다. ALS 는 초기 증상이 단순히 피곤하고 힘이 안들어가는 이러한 단순 증상부터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경전도검사 및 근전도검사를 통해 루게릭병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루게릭병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다른 신경병증 혹은 근육병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MRI 혹은 근육 조직검사 등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 다양한 혈액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우선 대학병원 신경과 혹은 재활의학과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