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생리 주기에 대해 문의드릴 것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생리 주기에 대해 문의드릴 것이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40일을 넘어요. 보통 주기보다 긴편이죠. 이정도면 불규칙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몸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딱히 아프다거나 이상이 있다고 느껴지지는 않지만 생리 주기가 너무 길다보니 걱정이 되네요. 생리주기 사진을 첨부하오니 성의있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생리 주기에 대해 문의드릴 것이 있습니다. ...
정종일
정종일[전문의] 포미즈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종일 입니다.

생리는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것을 정상으로 하여 28일이 표준이지만 개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생리의 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며 양도 많거나 적거나 종잡을 수 없을 때 흔히 ‘생리불순’ 이라고 합니다. 생리불순은 보통 생리주기의 이상으로 보며 36일 이상으로 주기가 길거나 연간 10회 이하인 경우를 ‘희발월경’ 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희발월경에는 40~45일로 주기가 길더라도 정기적으로 생리가 있는 경우와 주기가 불규칙하면서 1년에 3~4회 밖에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월경주기가 길어도 정기적으로 배란이 있는 생리를 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잠시 생리가 없는 것이라면 수일 더 지켜볼 수 있겠습니다.

월경주기는 환경변화나 신체상태, 스트레스 등의 영향으로 변동하기 쉬운 편이므로 1주일 정도 빗나가는 경우라면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생리가 정기적이지 않으면서 배란이 없는 경우에는 난소, 뇌하수체, 갑상선의 기능부전이 원인일 수 있으니 생리가 3개월 이상 계속 없다면 부인과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질문자님의 건강과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