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남자 18살입니다. 요즘들어 살이쪄서 달리기운동이랑 걷 ...

남자 18살입니다. 요즘들어 살이쪄서 달리기운동이랑 걷기운동을하는데 살이가려워요. 걷기운동할때는 가렵지않지만 달리기운동하니 살이가렵습니다. 왜이러나요 반바지입고잇는데두


답변

Re : 남자 18살입니다. 요즘들어 살이쪄서 달리기운동이랑 걷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콜린성두드러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콜린성두드러기의 발생 원인은 불분명하나, 운동과 목욕 및 그 외 활동에서 열의 흡수, 심부 체온이 상승할 경우 발생하는 두드러기 입니다. 증상은 가려움과 발현 및 따가움을 일으키며, 몇 분간 지속되다가 사라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남자 18살입니다. 요즘들어 살이쪄서 달리기운동이랑 걷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입니다.

걷기 운동과 달리기 운동을 시작하셨군요! 건강한 체중감량에 성공하시기 바라며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근력운동도 함께 해주세요!

----------------------------------------------------
달리기 운동을 하실 때 피부 가려움이 나타나는 이유는 주로 운동 중에 체온 상승에 대한 반응입니다. 처음부터 강도 높은 운동 보다는 낮은 강도에서 서서히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하시면서 몸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세요.

▶[달리기 운동 방법]
처음에 하시는 경우에는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정도의 느낌으로 여유심박수(HRR, heart rate reserve)의 40~80%의 운동 강도가 적당하답니다. 처음에는 걷기와 달리기를 5분씩 반복하며 몸을 적응시킨 후에는 20분, 나중에는 30~40분 정도까지 차츰 달리기 시간을 늘려나가면서 몸의 적응 기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유심박수는 최대심박수(220-나이)-안정시 심박수입니다. 심박수에 맞춰 달리는 거리는 달라질 수 있답니다.

▶[체지방 down↓ 근육량up↑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개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