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몇일전 라면하나 먹고 모기물린것처럼 배에 두드러기가 10군데정도 났어요.

키160cm,몸무게54kg,31세 여자입니다.
몇일전 라면하나 먹고 모기물린것처럼 배에 두드러기가 10군데정도 났어요.
다음날 아침되니 멀쩡해서 대수롭지않게 넘어갔는데
저녁때 볶음밥먹고 또 두드러기가 전신에 군데군데 올라오더라구요.
그리곤 또 다음날 멀쩡해졌구요

근래 바뀐 거라곤 샤워젤하나뿐이라
혹시 샤워제품일까 하고 샤워제품도 바꾸고 했는데
3일째인 오늘 저녁으로 소고기먹고 또 올라왔네요.

밤에 뭐 먹을때마다 올라오는데 왜이럴까요?
간지럽고 신경쓰여 죽겠습니다.

요새 먹는 약은 식욕억제제 휴터민먹고있어요.
현재 3주정도됐구요. 전부터 식욕억제제는 거의 꾸준히 먹고있었는데
크게 부작용겪은적은 없었습니다.
음식에 대한 알러지도 전혀 없구요.

왜이런걸까요?


답변

Re : 몇일전 라면하나 먹고 모기물린것처럼 배에 두드러기가 10군데정도 났어요.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매일 올라오는 두드러기로 불편함이 많으시군요.

두드러기는 전 인구의 15-20%가 일생에 적어도 한 번 이상의 두드러기를 경험할 만큼 흔한 질환이며 두드러기 환자의 약 50%가 20-40세에 호발합니다. 6주 이내에 증상이 없어지면 급성 두드러기, 6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만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두드러기는 발생 기전에 따라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비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특발성 두드러기, 이차성 두드러기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는 다시 피부 묘기증, 압박 두드러기, 한랭 두드러기, 열 두드러기, 일광 두드러기, 수성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기전과 종류가 많은 질환이 두드러기라서 원인을 찾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알러지에 대한 가족력 있는 경우 오래 지속되기도 합니다.

매일 저녁 식사 후에 발생하여 음식에 의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증상을 방치하면 두드러기가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까운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고 항히스타민제 등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몇 주간 지속되면 검사를 통한 적극적인 원인 찾기를 해야할 것입니다

술, 스트레스, 맵고 자극적인 음식, 몸을 덥게 하면 두드러기가 악화되므로 삼가해 주시고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