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오늘(9)일 이비인후과를 다녀왔습니다
진단결과 전보다 성대는 별이상은 없고 축농증과 역류성 식도염의 재발이였습니다 하지만 조그마한 상처가 목에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ㅠ
이런 병을 가진 채 다시 다이어트를 시작해도될까요?
답변
Re : 오늘(9)일 이비인후과를 다녀왔습니다진단결과 전보다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식도염 치료를 먼저 마치고 나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이어트가 들어가면 먹는 양이 줄게 되고, 위산분비 자극 등의 증상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물론 비만 자체가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이 되기 때문에 체중감량도 하시는 것이 좋겠으나, 현재 식도염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증상이 있다고 한다면 이는 다이어트보다는 식도염의 치료가 우선으로 보입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역류성 식도염을 받았다고 한다면, 이는 후두경을 통한 식도염의 확인 되는 것이므로, 위내시경으로 인한 식도 하부의 식도염보다는 후두경으로 확인이 되는 식도 상부까지의 식도염으로 추정이 됩니다. 즉, 일반적인 식도염보다는 조금 심한 형태라는 것이지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오늘(9)일 이비인후과를 다녀왔습니다진단결과 전보다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축농증과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다이어트에 고민중이시군요!
질문자님의 상태에 따라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과 식습관 조절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운동을 하실 때는 의식적으로 호흡에 유의하면서 실천해 주세요.
근력 운동시, 입으로 숨을 쉴 경우 호흡 부족 등으로 어지러움증 등이 동반될 수 있답니다.
▶[체지방감량]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후 운동효과가 나타납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체중감량 효과가 없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세요. 분명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건강한 체중감량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체중과 체지방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실천하셔야 합니다. 또한 소모 칼로리량에 비해 섭취 칼로리량이 많을 경우 체중과 체지방의 변화는 느낄 수 없으므로 식사 구성 및 식사량 조절에도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운동+근육운동 함께 병행하셔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줄넘기, 실내자전거타기 등
-복부 근육 운동: 윗몸일으키기, 크런치, 플랭크, 레그레이즈, 러시안 트위스트, 트위스트 플랭크 등
-운동강도: 숨이 차다 라고 느껴질 만큼
-운동시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보리밥 2/3공기, 콩나물국, 오이부추무침, 사과
-점심 : 흑미밥 2/3공기, 아욱국, 갈치구이, 배추김치, 제철과일
-저녁 : 쌀밥 2/3공기, 육개장, 두부조림, 배추김치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오늘(9)일 이비인후과를 다녀왔습니다진단결과 전보다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아래 식사 방법 권장드립니다.
1. 일회 식사 분량을 적게 하시고 음용수는 식사 1시간 전후에 섭취 권장합니다.
2. 식사는 편안하고 천천히 잘 씹어서 드세요.
3. 가스 발생식품(마늘, 양파,계피, 박하, 탄산음료)을 제한하세요.
4. 지방, 알코올, 카페인, 탈카페인, 커피, 차, 초콜릿 등을 제한하세요.
5. 감귤류 과일과 주스, 토마토와 토마토 관련 제품, 후추, 강한 향신류, 파이, 케이크 섭취를 제한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