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평소 무릎에 통증은 없습니다서있을 ...

안녕하세요 

평소 무릎에 통증은 없습니다

서있을때 가만히 좀 서있으면 몸이 굳잖아요? 하체도 그렇고. 

그래서 좀 움직여주려고 살짝 움직일시 오른쪽 무릎에서' 딱 '하고 소리가 납니다. 

물론 왼쪽무릎도 고정되있다 움직여주면 나기는 하지만

왼쪽 무릎에 비해 더 자주 소리가 나고 더 불편한것 같습니다
골반이 틀어져서 그런것 같기도 한데..오른쪽 골반이 더 올라온것 같습니다. 
다리 길이가 달라서 그런건지...

또 특이한건 오른쪽 어깨가 왼쪽에 비해 뻣뻣하고 더 굳어서 관절회전시 불편함이 있어요. 

문제가 되는건지
어떻게 고쳐야할지알려주세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평소 무릎에 통증은 없습니다서있을 ...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 입니다.

혹시 연세가 어떻게 되시나요? 단순히 키와 몸무게 (177/63. 남)만 보면, 무릎에서 소리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무릎에서 소리나는 것은 관절염이나 장경인대증후군, 슬개골질환 등 다양한 무릎의 병변으로 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젊은 나이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만, 연세가 있으시거나, 무릎통증 등이 발생하면 진료를 보시는 게 좋겠네요.

다만, 무릎 자체의 병변보다 골반이나 다른 문제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몸의 중심은 척추-골반-날개뼈인데, 척추/골반/날개뼈의 부정렬과 좌우 비대칭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씀하신 내용 중, 한쪽 골반이 올라오고, 다리 길이가 다른 것은 부정렬증후군이 의심되는데, 부정렬증후군으로 인해 무릎의 소리가 발생한다면 무릎보다는 골반교정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겠네요.

그리고 오른쪽 어깨가 더 굳어서 회전 시 불편함이 있는 것은 부정렬증후군일 수도 있고, 어깨 병변일 수도 있지만 신체검사없이 증상만으로는 진단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척추관절전문 재활의학과/정형외과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순 X-ray 촬영 및 기능검사 후에 필요하면 치료를 하자고 하실 거고, 추가검사가 필요하면 CT나 MRI 를 찍자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전문병의원에서 무릎이나 어깨 쪽에 문제가 없고, 몸의 정렬도 바르다고 하면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시면서 스트레칭과 본인에 맞는 운동을 병행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