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현재 다이어트 중으로 아침에는디에타민,다이크로짇정,펜디 ...

현재 다이어트 중으로 아침에는디에타민,다이크로짇정,펜디정,리피클연질캡슐 을 점심과저녁에는 펜디정,리피클연질캡슐을 4개월째 복용 하고 있습니다.결혼전에는
키160cm에 몸무게가 50kg정도였는데 아이셋을 낳고보니 90kg정도 됐어요
얘들 낳으면서 신장이 많이 안좋아지고 몸은 하루가 다르게 많이 부어있고 또 그게 살이되기를 반복했어요.또 물을 3~4리터를 먹어도 소변 배출도 어려워서 하루 소변을 많이봐야3~4번정도
입니다.또 3년전 담낭제거술을 받은뒤로 오른쪽아래 등통증이랑 허리통증도 심했구요.요근래 안되겠다 싶어 다이어트약을 받아 복용중입니다.
궁금한건 위에 약들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것 같아서요
지금 증상은 여전 담낭수술하기 직전 통증과 비슷하게 소화도 잘안되고 등통증이 찌릿찌릿 전기오듯 너무 많이 심하고 몸을 조금만 비틀어도 쥐어짜는듯한 통증이 옵니다.
지금이게 제가 먹고있는 다이어트약 때문에 신장과 췌장에 무리를 주고있는것이 맞는지..
운동을 병행해서 빼고는 있지만 약을 안먹으면 그다음날은 엄청 붙고 몸무게도 2~3kg가 왔다갔다 하는통에 쉽게 약을 끊지도 못하고 있습니다ㅜㅜ
혹시 제가 먹고있는 약들에대한 부작용을 알수있을까요?
참고로 저는 다른 비만환자들이 한두개씩 가지고 있는 당뇨나 혈압 고지혈증은 정상입니다.


답변

Re : 현재 다이어트 중으로 아침에는디에타민,다이크로짇정,펜디 ...
제석준
제석준[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다*클로짇정은 이뇨제로 붓는다고 약을 처방하고 있는 것 같지만 살빼는 것에는 좀 다른 것 같고요. 차차 이뇨제는 끊어보도록 해봅시다. 다른 비만약은 부작용으로 대개는 등통증과 연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만... 주기적으로 부작용이 있는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고 혈액검사 등으로 신장기능검사 등도 체크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현재 다이어트 중으로 아침에는디에타민,다이크로짇정,펜디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약을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진행하신다면 효과는 빠르게 나타 날 수 있으나, 자연적인 방식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인체내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법입니다.

약의 섭취는 체내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리며, 과도한 호르몬분비나 감소를 통해, 체내 대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종 질병 및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며, 약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체중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하루에 1 ~ 2 시간은 활동적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체계적인 식이관리를 지속해야 하며, 평상시 생활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에서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행위는 질문자님의 생활 패턴을 활동적으로 변화를 주셔야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활동없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의학적 처방을 통해 약을 섭취 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적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약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현재 다이어트 중으로 아침에는디에타민,다이크로짇정,펜디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다이어트보조제를 섭취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식사관리를 같이 병행하셔야 합니다. 식사관리를 하시면서 운동, 다이어트 보조제를 함께 병행하시는 게 추후 건강하게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하루 최소 탄수화물 100g섭취 권장, 끼니별 단백질은 100~120g씩 섭취해 주시고 식이섬유소는 2가지씩 끼니별 섭취해 주시면 건강을 챙기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닭가슴살 100g, 방울토마토 10알, 치커리, 양상추 샐러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바나나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단백질은 끼니별 100g중량정도는 맞춰서 섭취하시고 고단백저지방으로 선택하시는게 도움이 되고, 고지방 단백질은 삼겹살, 치킨, 갈비 등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시간 텀은 4시간 정도 두시는 게 좋고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될 것입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