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턱에서 딱딱소리가 계속나요통증은 없습니다 병원가야할까 ...

턱에서 딱딱소리가 계속나요
통증은 없습니다 병원가야할까요??
병원은 어디가야하나요?
치과 정형외과 한의원등등


답변

Re : 턱에서 딱딱소리가 계속나요통증은 없습니다 병원가야할까 ...
라주일
라주일[전문의] 일원사랑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라주일 입니다.

턱에서 나는 소리 때문에 고민이시군요? 보통 턱관절이라고 부르는 귀앞쪽 부위에서 딱딱소리가 난다면 턱관절에 존재하는 디스크가 움직이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허리나 목 등과 마찬가지로 뼈와 뼈가 맞닿는 부위인 턱관절도 뼈들을 보호하기 위한 연골 조직, 디스크가 뼈사이에 존재하는데요.

사춘기 성장시기 동안 하악턱과 상악턱 부위의 불균형적인 성장 때문에.. 혹은 환자분의 잘못된 생활 습관(한쪽턱 괴기, 이갈이, 이악물기 등)이나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해 관절부위의 디스크가 찌그러지면 턱이 움직일때마다 디스크가 제위치에서 기능하지 않고 조금씩 이탈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게 되고요.

하지만 소리가 난다고 해서 지금당장 큰일은 아닙니다. 디스크가 위치를 크게 벗어나 입이 안벌어지는 상황이나 통증이 심한 경우 치료 대상이 됩니다. 다만 디스크에서 나는 딱딱거리는 소리는 앞으로 위와같은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는 전제 상황이니 조심을 하셔야 됩니다.

치과의사(요즘은 턱관절 전문 치과가 많이 생겼습니다.) 선생님과 상의하시고 턱에서 소리가 나게하는 환자분의 습관이 있는지 찾아보시고, 그러한 습관을 없애는 것으로 안좋은 상황을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