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종아리가 너무 두꺼워요.종아리 근육을 빼려면 어떤 운 ...

종아리가 너무 두꺼워요.
종아리 근육을 빼려면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요?


답변

Re : 종아리가 너무 두꺼워요.종아리 근육을 빼려면 어떤 운 ...
유승원
유승원[전문의] 레이첼의원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유승원 입니다.

종아리 근육을 빼기는 쉽지 않습니다. 운동으로도 어렵고요. 하지만 종아리가 대부분 근육으로 보이더라고 지방을 포함한 연부조직을 상당히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식이요법을 통한 다이어트로도 다리가 얇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후에도 더 종아리가 얇아지기를 원하면 보톡스 시술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종아리가 너무 두꺼워요.종아리 근육을 빼려면 어떤 운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근육을 감소하는 운동은 없습니다. 운동은 근육을 증대시키고, 근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수행합니다. 다만, 과도한 운동은 근손실을 일으키 뿐더러, 체형의 변형과, 대사관질 질환 및 지병등을 유도할 수 있음으로 적정한 운동을 통해 운동 상해 예방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종아리 운동의 경우 카프레이즈 방식을 응용한 동작들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카프레이즈란 까치발 들기를 말하며, 횟수를 많이 진행하여 근지구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마사지, 족욕, 스트레칭이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 줄 수 있으니 병행하여 시행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으로 인체는 일상적인 활동과 운동 및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반응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수면시에도 에너지가 소비되며, 섭취하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또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소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됨으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감소하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반면, 지방의 응집도가 높은 부위일 수록 감소량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정부위를 타 부위 보다 슬림하게 형성하고자 한다면, 근육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통해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 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한다면 목표하는 체형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 운동강도의 경우 질문자님의 체력 수준에 맡게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력 수준 보다 높은 운동강도는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거나, 운동상해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종아리가 너무 두꺼워요.종아리 근육을 빼려면 어떤 운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입니다. (*^^*)

종아리가 두꺼워서 고민이시군요!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을지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살은 특정부위만을 감량할 수는 없습니다. 전체적인 체지방 감량을 통해 특정부위의 감량효과를 기대하셔야 하며, 특정부위의 경우 근육운동을 통해 그 부위의 근육을 사용하여 체지방 축적을 막고, 신체라인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체 근육뭉침 해소]
하체의 근육뭉침은 근육수축과 피로물질이 축적된 상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스트레칭과 마사지, 온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온찜질은 10~20분 정도가 적당하며, 스트레칭은 한 동작 실천 시 10초~15초 이상 실시하시길 권장합니다. 운동 후에는 꼭 스트레칭을 실천하여 근육의 피로물질 축적을 줄여주시길 바랍니다.

▶[하체 스트레칭]
-종아리: 손잡이를 잡고 계단 끝에 앞꿈치를 대고 섭니다. 뒤꿈치를 아래로 내려 종아리를 길게 늘려줍니다. (10초X10회)
-허벅지 앞쪽: 바르게 선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뒤로 접어 엉덩이에 붙여 손으로 잡습니다. 손으로 다리를 더 뒤쪽으로 들어 허벅지 앞쪽을 스트레칭 합니다. (10초X10회)
-허벅지 뒤쪽: 양쪽 다리를 펴고 바르게 앉습니다. 발목을 몸 쪽으로 당겨 상체를 앞으로 숙여 다리 뒤쪽을 스트레칭 합니다. (10초X10회)
----------------------------------------------
따라서 종아리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