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1살 키 158cm 여성의 남편입니다. 와이프 몸무게 ...

31살 키 158cm 여성의 남편입니다. 와이프 몸무게는 정상체중입니다. 그런데 인바디를 해보면 근육량이 평균치보다 아주 부족합니다.

그래서 무산소 운동을 시키고 싶은데 특히 하체가 매우 부실해서 체계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와이프를 PT(개인트레이닝)에도 보내봤는데 너무 힘들다고 합니다. 저랑 같이 헬스장에서 가볍게 운동시작해서 6개월동안 하체 근육을 키우게 하고 싶습니다.

혹시 6개월 하체 강화 프로그램 같은게 있으면 제가 보고 와이프랑 같이 하고 싶은데 추천해주실 책이나 프로그램이 있으신가요?^^

참고로 와이프는 주3회 요가와 주 2회 배드민턴, 그리고 걷기 운동은 매일 30분씩합니다.


답변

Re : 31살 키 158cm 여성의 남편입니다. 와이프 몸무게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입니다.

하체 근력 강화를 위한 질문을 주셨군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육량은 30세를 전후에 줄어들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꼭 해주시는 게 좋답니다. 특히 근력 운동은 근력 강화 외에도 관절의 유연성 증가, 골밀도 향상,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이미, 요가, 배드민턴, 걷기와 같은 유산소성 운동은 충분히 잘 하고 계신 것 같고, 근력 운동만 병행해서 해 주신다면 좋을 것 같네요.
----------------------------------------------------
▶[하체 라인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회X3세트
-와이드 스쿼트 20개X3세트

▶[근육량up↑을 위한 헬스장 추천 운동]
-근력 운동: 팔&가슴(팔굽혀펴기/ 체스트프레스/ 덤벨컬/ 트라이셉스 익스텐션/ 덤벨 킥백 등), 복부(윗몸일으키기/ 크런치/ 플랭크/ 레그레이즈 등), 어깨&등(래터럴 레이즈, 숄더 프레스, 덤벨 로우 등), 하체(카프 레이즈/ 힙 익스텐션/ 레그 익스텐션/ 레그 컬 라잉 등), 전신(버피테스트)
-운동 강도: 주 3회 이상, 일 30분 이상 실시

지금 추천해 드리는 운동 횟수를 점차 늘려 가시거나, 헬스장에서 기구와 맨몸 운동을 번갈아가면서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1살 키 158cm 여성의 남편입니다. 와이프 몸무게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평균적인 운동형태는 스퀏, 푸쉽업, 백익스텐션, 싯업, 딥스 등과 같이 근.력을 증가 시킬 수 있는 방법과 버핏, 마운타인 크라이머, 하이니즈와 같이 심폐지구력과 근지구력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운동만을 시행 하신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질문자님의 체력수준에 따라 점진적으로 운동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