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직 중학생인 성장기 학생인데 1년전쯤부터 제 피부에 ...

아직 중학생인 성장기 학생인데 1년전쯤부터 제 피부에 여드름이 올라왔거든요 전에는 진짜 피부 좋다고 칭찬도 많이 받았는데 여드름이 생기고 나서 약간 소심해진것같아요 얼굴 전체를 뒤덮은건 아닌데 지름이 0.5cm쯤 되는 뾰루지? 여드름들이 여기저기 나는 것도 아니고 나면 꼭 연달아서 선긋기할때 점찍혀있능것처럼 나란히 나요 눈 밑에 났을때는 꼭 우는것같더라고요..ㅋㅋㅋ 그래서 약국가서 여드름 약도 바르고 파티마겔을 발랐는데 그거는 먼가 바르면 거기거 거칠거칠해지고 껍질(?)이 생겼어요 .. 빨개지기도 하고요 . 그래서 아벤느 시칼파트 크림도 발라보고 알로에젤도 바르는데 어? 조금 가라앉았나 싶우면 다른곳에 또 올라오고 생리전에 또 뾰루지 나고 미칠것같아요 제 피부에 뭘 어떻게 해야 다시 돌아올까요? ㅠ 피부과는 비용이 너무 부담스러워서 .. ㅠㅠ 제 피부타입은 약ㄱ간 심한 건성이고요 . 몇개월전부터 여드름 흉터가 계속 있고요 . 톡 하면 짜지는 그런 여드름이 나올때도 있고 그냥 빨개서 건드리면 아픈 그런 여드름도 나와요 .. ㅠ 피부에 뭘해야 흉터나 여드름이 괜찮아질까요 ㅠ


답변

Re : 아직 중학생인 성장기 학생인데 1년전쯤부터 제 피부에 ...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아직 한창 성장할 때인데, 여드름 때문에 많이 속상하겠네요.

현재 얼굴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즉,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여드름입니다. 이 호르몬의 변화는 피지분비의 영향을 주어(모든 사람은 아니지만, 피부나 체질의 차이에 따라서...) 여드름 형태의 피부이상을 보입니다. 피로나 스트레스 증가, 생리전이나 생리중에는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도 호르몬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여드름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주의를 한다면 힘들지 않게 여드름을 이겨낼 수 있으며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걱정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는, 호르몬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습관들 늦은 수면,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 등을 고쳐야 합니다. 생리시에는 무리한 활동보다는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고요.

둘째는, 여드름이 났을 때 손으로 뜯거나 짜면 안됩니다. 병의원에 가서 처치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만약 그렇게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소독솜등을 준비해 놓고 청결을 유지한 채, 노랗게 터뜨릴 수 있는 것 위주로만 짜주면 됩니다. 아직 곪지 않았는데 손으로 만지게 되면 덧나게 되어 나중에 흉터로 남게 됩니다.

여드름 연고는 각질을 형성시키고 피부를 더 민감하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고요.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오이나, 녹차물, 알로에 등으로 마사지 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흉터가 계속 남는다면, 병의원을 찾아가서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중에 더 후회할 수 있거든요. 일단은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천천히 시작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