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체적인 잇몸라인과 어금니 블랙트라이앵글

(1) 어금니 사이에 사진처럼 블랙트라이앵글이 있습니다. 나이에 비해 잇몸이 많이 내려간건지 걱정이 됩니다

(2)앞으로 올바른 잇솔질과 치실사용 치간칫솔사용으로 50대까지도 지금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3) 27살이라는 나이에 비해 잇몸라인이 내려간건가요? (고등학생때 2년간 교정경험이 있습니다)

(4)혹시 재교정으로 어금니 틈을 메울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5) 재교정이 가능하다면 재교정을 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지금 상태를 잘 유지하면서 사는게 나을까요? (치과의사선생님으로서 어떤게 더 나은 선택일까요?)

(6) 앞니의 블랙트라이앵글같은 경우는 치간삭제후 투명교정으로 길지않은 시간안에 해결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앞니만 투명교정으로 해결하고 어금니는 앞으로 관리하면서 사는게 나을지 아니면 이왕 앞니도 할거면 전체교정으로 어금니 공간도 메우는게 좋은지 말해주세요ㅠㅠ

(7) 어금니도 치간삭제가 되는지 그리고 저같은 경우 전체교정을 하게되면 총 얼마의 시간이 소요될까요?

(8) 재교정시 잇몸퇴축이 더 될까봐 걱정인데 제 잇몸 상태에서는 그냥 어금니는 놔두고 앞니만 투명교정하는게 나을까요?ㅠㅠ

요즘 잇몸퇴축이 또래에 비해 심한것 같고 그래서 앞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할 잇몸퇴축도 너무 걱정됩니다.
답변부탁드려요ㅜㅜ


답변

Re : 전체적인 잇몸라인과 어금니 블랙트라이앵글
김보경
김보경[전문의] 청량리연세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보경 입니다.

잇몸 때문에 걱정이 많으신 것 같은데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X-ray 를 보지않아서 정확한 말씀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제 경험상 말씀드리면 현재의 잇몸 상태는 잇몸염증에 의한 퇴축이라기 보다는 교정치료 후 나타난 증상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현재 교정치료가 끝나신 상태이고 앞으로 잇몸관리 잘 하신다면 괜찮으실 겁니다. 잇몸관리는 정기적인 scaling 과 매일 하시는 칫솔질을 올바른 방법으로 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재교정 필요 없는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어금니 부위의 저런 잇몸 공간을 메우기 위해 치간삭제 후 교정을 한다는건 득보다 실이 훨씬 많구요. 앞니 부위도 저 정도의 블랙 트라이앵글이면 그냥 잇몸관리 잘 하시면서 현상태 유지하시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블랙 트라이앵글은 자꾸 고민하시면 거울 볼 때마다 그것만 보여서 더 신경 쓰이실 수 있는데 현재 잇몸 상태가 고민하실 정도의 문제있는 상태가 아니니 그냥 신경쓰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