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관절이 있어 평소에 걷는것을 조심합니다ㆍ 이런경우 ...

무릎관절이 있어 평소에 걷는것을 조심합니다ㆍ 이런경우 어떠케 운동해야 하는지 제발 알려주세요 ㆍ 참고로 갑상선기능항진증 약이랑 골다공증 고혈압약도 먹고있어요


답변

Re : 무릎관절이 있어 평소에 걷는것을 조심합니다ㆍ 이런경우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일단 걷기를 실시할 때에 가장 체중을 많이 지지하는 곳이 무릎관절입니다. 따라서,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무릎 주변 근육들을 강화시키셔야 혈압을 조절하고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도움이되는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실 수 있을 것라고 사료됩니다.

무릎 관절은 체중을 가장 많이 받는 관절로서 오래 서 있거나 무거운 짐을 드는 등 체중에 부하가 많이 부과되었을 때 더욱 손상을 입을 있습니다. 그래서 비체중 지지 운동인 고정식 자전거는 무릎 관절에 도움이 아주 많이 됩니다. 그러나, 스피닝 자전거 보다는 등받이가 있는 고정식 자전거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무릎 관절에 좋다고 하여 고정식 자전거를 타실 때 아무런 지침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의자에 앉았을 때에 무릎 관절의 각도가 0-5도 사이로 거의 펴질 정도로 안장을 조절하여 타시고, 무게는 처음에는 25-50watt로 50-60rpm으로 시작하여 활액낭에서 천천히 활액이 분비되도록 하시다가 점차 1-2주 이후에는 무게를 증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허벅지 주변의 근육 강화는 무릎 관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집에서 시행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 누워서 무릎 아래에 베개를 두고 누르기
2.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무릎 사이에 베개를 넣고 누르기
3. 누워서 한쪽 무릎 세우고 반대 발은 쭉 펴서 올렸다가 내렸다 반복(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한다)
4. 옆으로 누워서 위의 발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다리가 아랫 발에 닿지 않게 한다)
5. 옆으로 누워서 아랫 발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아래 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한다)
6. 벽에 기대서 기마자세 ; 투명 의자(무릎의 각도가 90도를 넘지 않게 한다)
7. 양발로 까치발 들기 / 앞꿈치 들기

위의 운동들은 최소 10초나 10회 실시한 후, 각 동작들을 3세트 반복합니다. 점차 15초나 15회로 횟수를 늘려주세요. 최대 20회까지 늘리신 후에는 모래주머니를 채우거나 밴드를 이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