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기도가 잘 열리는지 검사를 받아볼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무더위에 건강관리는 잘하고 계신지요?

다름이 아니라 최근에 아버지께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셨습니다.

검사결과로는 무호흡증이 조금 있으시고 렘수면이 조금 있으시긴하지만 양압기를 사용할 정도는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아버지가 주무시는것을 가끔 보면 일반적인 코골이 소리가 아닌 기도가 좁아져서 나는 소리(?) 비슷하게 나는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대한 검사를 받아볼 수가 있을까요 ? 호흡근운동을 해보려고 하는데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좋은 습관,운동,음식 등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여쭙고 싶습니다.

항상 정성스런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기도가 잘 열리는지 검사를 받아볼 수 있을까요?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 입니다.

우선 수면다원화검사를 어떤 이유로 받으신건지 궁금합니다. 단순 코골이 때문인건지, 아니면 수면중 무호흡증이나, 수면이 불편하셨다던지.. 이유가 있으셨을 듯 한데요. 글만 봐서는, "기도가 좁아진듯한 소리"가 난다는 것으로봐서, 코골이 때문에 가보신게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코골이 검사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지금 받아보신 것이 가장 흔히, 그리고 일반적인 검사이고요. 그 이외에도 수면제로 잠들게 한 후, 코 굴곡내시경으로 좁아지는 부위를 실제로 촬영하는 코골이 수면내시경 검사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면중 방사선검사도 있는데, 말씀하신 부분은 그런 검사를 해보시는 것도 한 방법이겠습니다.

이 검사는 대학병원에서도 하는 곳이 몇 군데 밖에 없고, 준종합병원에서도 안하는 곳도 있으므로, 병원에 문의 후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호흡근운동은 수면중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추천 운동은 기본적으로 체중 감량 목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시면 될 듯합니다. 음식 또한 체중에 영향이 가지 않는 선에서 조절하시면 되겠고요.

그 전에 혹시 돌아누워서 주무실 때는 코골이가 조금이라도 좋아지는지 먼저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수술이나 검사보다 자세 변환으로도 바로 코골이가 좋아지는 분들도 가끔씩 있거든요.

아무쪼록 검사 잘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