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올해 20살된 키는 165 몸무게는 54인 ...

안녕하세요 올해 20살된 키는 165 몸무게는 54인 여자입니다. 제가 어릴 때부터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는 체질이었어요. 심지어 급식시간에 혼자서 급식판을 3번 비운다고 영양사 이모들한테도 소문이 자자할 정도로 많이 먹어도 46키로는 유지했습니다. 그런데 대학교에 입학한 후 식당이 없는 기숙사에서 생활을 하면서 편의점 음식을 먹는 일이 잦아지고, 마치 뭐에 홀린 것 처럼 밥만 먹으면 잠이 쏟아지게 와서 한달가량 먹으면 바로 누워서 자는 생활 패턴을 했었습니다. 또한 안찌던 살이 계속 찌다 보니까 스트레스 받아서 1일1식을 해서 살을 빼자! 라는 쓸데없는 생각을 갖고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극단적이고 전혀 옳지 않은 다이어트로 53키로에서 3키로 감량해 50키로를 유지했어요. 그 이후 이제는 예전처럼 많이 먹으면 무조건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한 것 같아요... 심지어 조금 먹어도 운동을 안하면 금방 살이 붙습니다. 그래서 더 스트레스를 받고 또 폭식을 하게 되고 이런 생활 패턴이 반복되다 보니 "살빼기는 글렀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이런 저에게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단 그리고 체지방 감량 운동 추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올해 20살된 키는 165 몸무게는 54인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체중은 소비하는 칼로리와 섭취하는 칼로리의 균형이 깨질 때 증가합니다. 또 우리 몸의 체성분 구성이 바뀌면 기초대사량에 변화가 오게 되고, 생활습관이 불규칙해지면 우리 몸이 이에 대해 여러가지 형태로 반응을 하죠.

아마도 질문자님의 경우 규칙적이고 균형된 식생활이 불규칙하면서 불균형한 식생활과 바뀌고 신체활동량도 감소하면서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체중이 증가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무리하게 식사량을 더 줄이거나 잘못된 체중감량 식사를 하게 되면 오히려 상황은 더 악화되어 체중이 감소하는 듯 보이다가 더 요요현상이 급격히 생기기도 하고 건강에도 나쁜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 3회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일정한 분량을 드시는 습관을 갖도록 하세요.
식사의 횟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배가 너무 고프다가 음식을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활패턴에 따라 2끼~4끼까지 횟수는 선택할 수 있고 다만 그 횟수가 일정해야 합니다.

두번째는 먹는 음식의 종류를 한가지로만 이루어진 일품요리나 가공식품보다는 편의점 식사라도 도시락의 형태처럼 여러가지 재료가 골고루 들어 있는 음식을 드실 것을 권합니다.

분식점에서도 떡볶이보다는 덮밥의 형태로 여러가지 재로가 섞인 것이 더 좋고 많이 씹을 수 있는 음식을 드십시오.

세번째로는 식사이외에 추가로 먹는 칼로리를 제한하십시오. 너무 늦은 시간 편의점에서 먹는 간식이나, 음료들, 그리고 단 것이 포함된 손쉽게 먹을 수 있는 간식은 가능한 제한하고 정규 식사를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의 습관을 조절하면서 근육량은 감소하고 체지방이 늘어난 몸의 체성분을 바꾸어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 4회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이 꼭 함께 되어야 합니다.

식사를 줄여서 체중을 감량하면 체지방 뿐만 아니라 근육도 감소하여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결국에는 더 적게 먹지 않으면 체중이 빠지지 않고 조금만 더 먹어도 체중이 증가하는 몸의 상태로 바꾸는 것이 됩니다.

따라서 칼로리를 조금만 줄인 정상적인 식사를 하면서 소비하는 칼로리를 증가시키고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하게 체중은 감량하는 방법입니다.

주 4회 이상 약간 힘든정도로 40분 이상 유산소운동(빠르게 걷기나 달리기, 수영, 자전거 등)을 하고 최소 주 2회 이상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병행하십시오. 그리고 운동 전 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잘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문제를 알고 계신 것 같으니, 말씀 드린 방법들은 항상 기억하시면서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올해 20살된 키는 165 몸무게는 54인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올해 20살된 키는 165 몸무게는 54인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올해 20살된 키는 165 몸무게는 54인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단기간, 급성 다이어트는 운동처방사로서 또는 의학자로서, 체육학을 전공하는 모든 분들이 절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절대적으로 성공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낼 수 없으며, 오히려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계신 요요현상이 나타나며, 원래의 체중보다 체중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체중감량은 체내 지방의 감소보단, 근육량과 수분량의 손실을 가중 시킵니다. 감소되 근육량처럼 체력수준도 저하됨으로 인해, 평상시 무리 없이 또는 힘들게라도 수행 할 수 있었던 운동 수행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낮은 강도의 운동을 수행하게 되고 전보다 낮은 kcal를 소비시키게 됩니다.

인체내에선 급작스럽게 손실된 구성물질의 회복을 위해서 많은 양의 에너지원을 필요로 하며, 섭취 욕구를 증폭 시킵니다. 증폭된 섭취요구는 스트레스로 작용하며, 신경과민증을 유발하고, 체내 에너지원의 고갈이 발생되고, 무기력증, 빈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급성다이어트는 운동수행만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아니라, 식이까지 제한 함으로 이러한 현상은 과중 될 뿐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그때 먹는 것을 조금만 참을 걸" 이라는 생각으로 다시 시도하게 되고, 똑같은 결과를 낳게 됩니다. 급성다이어트는 이러한 작용을 반복적으로 유도하는 악순환으로 여기셔야 하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1 개월단위의 체중 감량은 1.5 ~ 2 kg 이며 이보다 빠르게 감량은 급성다이어트로 간주 할 수 있스비낟.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을 준수하여, 다이어트 계획을 다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운동은 근력운동 중 웨이트 운동을 권유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개인의 특이성(신체적 특성, 신체적 체력수준, 병력, 연령, 성별)에 맞게 운동방법(운동형태, 운동강도, 운동시간, 운동빈도)을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 스포츠와 다르게 특정 근육만을 발달 시키지 않고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체형의 내적 및 외적의 아름다움을 추구 하는 운동으로 원하시는 체형을 형성 할 수 있으며, 연령 및 과도한 식이제한과 유산소운동을 고집하는 분들에게는 피부에 탄력을 높일 수 있는 운동으로 권장됩니다.

특정 스포츠를 수행하셔도 웨이트 운동은 특정 스포츠에 필요한 근육과 근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능적 운동으로 분류되어, 특정 스포츠와 같이 병행 한다면, 기술습득 및 발휘력을 높이기 때문에 권장드리는 운동종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하신다면 체중과 지방의 감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지방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고, 심장근육의 발달시킵니다. 또한,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는, 질문자님께서 평소에 배워 보고 싶었던 운동을 진행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일상적인 생활에서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체중과 지방을 감소 할 수 있습니다.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체중과 지방을 감소 할 수 있으나, 운동수행자의 흥미도가 떨어진다면, 운동수행력이 낮아 질 뿐더러, 운동을 중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 보다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오락성 및 흥미도가 질문자님을 활동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