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일년전부터 무릎에 갑자기 통증이 생겼는데

나이는 35살 여자구요.
키는 164/45 저체중입니다.
근력을 키워본적이 없구요
삼년전부터 허리가 서서히 않좋다가 올해 1월에 디스크진단 받고 도수치료 받아서 지금은 좋아진 상태입니다. 근데 문제는 일년전부터 무릎에 갑자기 통증이 생겼는데 (앉았다 일어났다를 손을 짚지 않으면 못일어나요) mrl 찍어도 문제가 없다고 하고 봉침을 맞아도 낳지를 않아요. 도수치료도 꾸준히 받는데 무릎은 계속 통증이 있어요. 의서선생님이 주사도 맞고 하는데 안낳으니 그냥 걸어보라고 하시네요.. 영양소가 부족하면 아플수 있다고 해서 요즘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디도 먹고 있고 걷기운동도 한번 했습니다. 걷기운동한지 10분만에 무릎에 통증이 느껴져 10분만 했습니다. 제가 치료를 받으며 허벅지근력이 너무 없어서 무릎통증이 있는거같은데 제 생각이 맞나요? 앞으로 무릎통증을 없애려면 운동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떤 영양소를 더 섭취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일년간 낳질않으니 정말 답답합니다ㅜ


답변

Re : 일년전부터 무릎에 갑자기 통증이 생겼는데
서은석
서은석[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서은석 입니다.

무릎 통증은 과체중인 분들에게 더 흔하지만, 저체중이라 할지라도 근력이 너무 없으신 경우에도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을 완전히 배제 할수는 없지만, 근력이 없는 것도 무릎 통증의 결정적인 원인중 하나임은 틀림 없습니다. 현재 평지 걷기만 해도 통증을 느끼신다면 수영과 같이 무릎에 체중을 덜 싣고도 근력을 강화 할수 있는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영양소는 특정 부분에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섭취하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일년전부터 무릎에 갑자기 통증이 생겼는데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에 대해 문의주셨는데요.

칼슘과 비타민D가 있습니다.

칼슘의 급원으로는 뱅어나 정어리 같은 물렁한 생선뼈나 연어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플레인 요거트 및 치즈 등의 유제품과 배추, 청경채, 케일, 브로콜리 등의 녹채류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D의 급원 식품으로는 기름진 생선에 많이 들어 있으며 콩과 표고버섯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햇빛 노출이 부족할 경우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적당한 햇빛 노출도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일년전부터 무릎에 갑자기 통증이 생겼는데
손윤선
손윤선[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이미 무릎에 통증이 있는 경우 수중운동이나 자전거와 같이 체중이 실리지 않는 유산소 운동과 관절 주위를 강화하는 근력 운동을 먼저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유산소 운동]
 - 수영 혹은 물에서 하는 운동 (아쿠아로빅, 물속 걷기/달리기 등)
 - 태극권 (tai chi)
 - 노르딕 워킹
 - 고정식 자전거 (페달의 거리가 매우 중요: 페달을 밟고 발을 뻗었을 때, 무릎이 살짝만 구부려 지는 정도)
 - 누워서 허공에 타는 자전거 등
다만, 자전거의 경우 안장의 높이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무릎과 고관절에 오히려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안장의 높이를 적당히 조절한 후 운동해야 합니다. 적당한 안장의 높이는 페달을 앞꿈치로 밟아 무릎이 살짝 굽혀지는 정도입니다.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근력 운동을 추가적으로 합니다.

[무릎 강화 운동]
1. 무릎을 펴고 앉습니다.
2. 발목을 꺾어 발끝을 몸쪽으로 당깁니다.
3. 허벅지와 종아리에 힘을 주고 5~10초 유지 후 쉽니다.
4. 10~30회 반복합니다.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 상황]
 - 통증이 생겼을 때
 - 관절에서 열이 느껴지고 염증이 생겼다고 판단될 때

꾸준히 운동하시어 무릎 통증에서 벗어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