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호흡기감염

rsv에 감염된후 만성천식이 올수도있다는 뉴스기사를 보게되었는데
rsv 바이러스가 인체에 남아있어서(헤르페스바이러스와같이 ) 지속적으로 만성천식을 일으키는건가요?
아니면 rsv는사라지지만 기도상피세포를 변형시킨다던가해서 후유증형태로 만성천식을 일으키는건가요?


답변

Re : 호흡기감염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RSV 바이러스는 일시적으로 감염후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고 체내에서 제거되거나 사라지는 바이러스로 헤르페스처럼 신경절에 지속적으로 남아서 기생하다가 면역력에 따라 다시 재발하는 그런 종류의 바이러스는 아닙니다. 일종의 감기 바이러스 중 한 종류로서 일과성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나 유 소아나 면역이 약한 분들에게 의미있는 바이러스의 종류로서 일반 정상 면역력의 성인에서는 감기바이러스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유소아에서의 감염 및 질환 발생은 중증 질환으로 발현될 수 있는 경우가 상당히 있으므로 소아과전문의의 진료와 상태에 따라 입원치료가 꼭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천식은 일종의 알러지성 질환입니다. 여러 알러젠에 대한 기도반응성 증가와 가역적 기도 폐쇄를 가지는 질환으로서 RSV 바이러스는 소아에서 세기관지염을 일으켜 폐기능 손상이나 기도 과민성을 유발할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소아에서 RSV 바이러스 감염은 일시적 감염에 의한 기여인자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정확한 기전은 너무나 깊은 의학적 지식이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