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일단 저는 허벅지가 몸에비해 튼튼한 체형에 170 에 ...

일단 저는 허벅지가 몸에비해 튼튼한 체형에 170 에 65키로입니다. 그리고 올해 2월에 군병원에서 오른쪽 무릎이 연골연화증이라는 소견을듣고 실제로도 가끔 시리거나 조이는 느낌이듭니다. 요즘 제 일과는 아침7시에 시리얼이나 간단히 밥을먹고 영어학원갔다가 12시쯤 헬스장들려서 헬스하고 씻고 1~2시쯤 집와서 3시에 늦은점심을먹고 저녁은 안먹습니다. 헬스장에서는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준 후 나비체조 100개 팔굽혀펴기 100개 그리고 런닝머신 처음5분걷고 5분빠르게뛰고 1분빠르게걷고 35분정도합니다 다이어트 목적으로요 그런데 나비체조를 하면 무릎이 아플때도있습니다. 그리고
가끔은 집에서 10단계중 2단계
로 빠르게 싸이클30분정도 탑니다. 저는 근력보다 우선적으로 지방과 체지방을 빼고싶은데 조언부탁드립니다 식단과 운동방법이요ㅜ


답변

Re : 일단 저는 허벅지가 몸에비해 튼튼한 체형에 170 에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형성하고자 하는 체형에 따라 운동 방법이나 식단의 형성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건강을 위해서 근력운동을 병행하여 인체내 일정한 근육량을 보유 하셔야 합니다. 높은 근육량과 근력은 다이어트에 기여 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근육량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하루 소비되는 kcal 양이 높아져 지방감소가 빨라진다"라는 설득력 보단,, 근력이 있어야 힘을 낼수 있고, 운동을 지속하거나, 고강도의 활동을 수행 할 수 있기 때문에 지방감소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질문자 님의 경우 지방감소를 위해 운동을 하고 있지만 섭취량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됩니다(다이어트를 위해 점심식사량이 적다는 기준으로 판단했을 시). 섭취량은 늘리시고 운동을 통해 근육과 근력을 형성 하시면서 지방을 감소 시키는 것이 옳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셔서 근력운동에 에너지를 사용하시고 자전거 운동을 통해 무릎에 가중되는 저항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영양없이 시행되는 다이어트는 무릎연골 연하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일단 저는 허벅지가 몸에비해 튼튼한 체형에 170 에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