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72서.성별 남. 혈압,당료약11년저부터 복용함발 ...

나이72서.성별 남. 혈압,당료약11년저부터 복용함
발바닥이항시건조하고시림또한발바닥이항시부워있는
느킴 이들고 고괏절과허리가아픔. 허리엔 항시복대를두르야 행동하기편함니다.산에는못오르고1시간이상걷지못함니다원인이 우엇인지요?
참고로,가볼만한병원은다다녀왔읍니다.


답변

Re : 나이72서.성별 남. 혈압,당료약11년저부터 복용함발 ...
박종윤
박종윤[전문의] 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박종윤 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증상들은 하지정맥의 역류로 인한 상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엉치부위나 골반부위 허리의 통증도 유발할 수 있다는 소식은 매우 신선하게 들리실 텐데요, 실제로 진단과 치료를 해보면 매우 놀랍답니다.

골반부위에서 하지의 정맥들이 심장으로 가기위해 큰 정맥으로 모이게 되는데 이 부위에서 부터 역류가 있게되면 역류를 막아주는 하지정맥의 판막을 하나씩 하나씩 망가트려 발까지 역류가 이어지면 발바닥의 동맥순환에도 장애를 미쳐 발바닥이 시리기도 하고 때로는 화끈거리는 느낌도 듭니다. 시림은 동맥이 진행에 방해를 받아서 그런것이고, 화끈거림은 정맥이 울혈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참고로 올린 그림을 보시면 훨씬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일단 연세가 있으시니 통증이없고 진단이 편한 혈관초음파를 먼저 시행해 보는것이 좋겠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진단이 천차만별이라, 하지정맥류만을 전문으로 하는 의원에서 전문의가 직접하는지 확인 후 진단을 받아보십시오. 원인을 찾고 해결해주면 증상으로부터 바로 자유로워 지는 질병이바로 이 하지정맥류 입니다.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오지도 않았는데, 하지정맥류라고? 하는 의구심이 드신다면 이는 잘못된 선입견 때문입니다. 튀어나온 혈관은 하지정맥류가 꽤 진행했을 때 생기고 , 초기에는 돌출된 혈관없이도 많은 증세를 일으키지만 이를 하지정맥의 역류로 인지하고 하지정맥류 클리닉을 찾아가는 분들이 거의 없는게 현실입니다.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이렇게 자가진단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맥류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빠른 시일 내에 진료 및 하지의 혈관초음파를 받아볼 것을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