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로 운동을하는데 한쪽발바닥에 족적근막염이 온거같 ...

다이어트로 운동을하는데 한쪽발바닥에 족적근막염이 온거같습니다. 마시지볼로 마시지를하는데도 아침마다 너무아픕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Re : 다이어트로 운동을하는데 한쪽발바닥에 족적근막염이 온거같 ...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운동을 하시면서 평소에 비해 발의 부하가 갑자기 커지면서 족저근막염이 발생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발의 부하가 없도록 운동/활동을 줄이시고, (운동은 자전거, 수영 등 발의 부하가 없는 것으로 해주시면 좋겠네요) 가까운 한의원, 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체중이 줄고나면 발의 부하가 줄어 족저근막염 발생 가능성이 낮아지게 될 것 입니다. 경우에 따라 발의 구조적 특성상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발 질환을 주로 보는 한의원, 정형외과에 가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로 운동을하는데 한쪽발바닥에 족적근막염이 온거같 ...
박종윤
박종윤[전문의] 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박종윤 입니다.

하지정맥류 환자들을 무수히 만나오면서 가장 많이 듣는 이전 병원 진단이 족저근막염 입니다. 사실 족저근막염의 유병률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그런데 발바닥이 뜨겁고 딛을 때 마다 아파서 정형외과 가면 엑스레이 찍고 별 이상 없어서 족저근막염 진단받고 약만 받아서 왔다..약을 먹어도 진통제 효과인거 같고 그 때 뿐이다... 이런 대답을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사실 하지정맥류에 대한 다른 의사선생님들의 인지도가 낮아서 생각해 보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다리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와야 하지정맥류 아냐? 이렇게 알고 계신 분들이 너무 많아서 발바닥이 아픈건 당연히 정형외과로 가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엑스레이에서 진단되는게 아닐 뿐 더러 임상증상을 보고 잠정적 진단을 붙이고 치료해 보는 것이죠.

저희 클리닉에서 환자분들께 설명하는 그림자료를 참고로 보시면 하지의 정맥의 역류가 무릎이나 허벅지 레벨에서 쏟아져 거꾸로 내려오면 하지의 말단인 발바닥 쪽의 정맥이 저류, 즉 잘 못올라가게 되면 발바닥의 동맥 순환에도 영향을 미쳐 뜨겁기도 하면서, 시리기도 하고 발바닥을 땅에 딛을 때 통증이 생기다가 발을 소파에 올리고 있거나 잘 때는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들이 있습니다.

정형외과 진료도 권유하고요, 또 한가지 고려하실 점은 하지정맥의 역류가 있는지 하지정맥만 전문으로 하는 곳에서 전문의가 직접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혈관초음파를 꼭 받아보실 것도 강력히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빌고 조속히 쾌유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