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지혈증약을 먹고있는데 평생먹을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었 ...

고지혈증약을 먹고있는데 평생먹을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사실인가요? 식이요법도하고 매일 유산소운동을하고 있는데...약을 먹기전에 관리를 했어야하는데 갑자기 고지혈증 이라는 진단을받았고 3개월 약을 복용했는데 현재 LDL이 134이고 HDL이53입니다 병원에서 계속약을 먹어야한다고해서 2개월을 처방받았는데 혹시평생 약을 먹어야하는건지
걱정이됩니다


답변

Re : 고지혈증약을 먹고있는데 평생먹을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었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낮던지 (HDL)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를 통틀어서 말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이상지질혈증은 생활습관과 연관이 높습니다. 즉, 비만, 기름진 것을 많이 먹는 습관 등이 영향을 주며 또한 몸상태가 안좋던지, 영양 섭취가 불충분한 경우에도 우리 몸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지방성분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의 하나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이 안 좋거나, 컨디션이 안 좋은 경우 건강상태가 좋지 않음을 인지하여 에너지원을 쌓아두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지요.

즉, 단순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도 발생을 하지만 몸상태가 안좋을 때에도 지방성분은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식이지방량이 너무 적은 경우에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오를 수 있는데요. 너무 저지방 식이를 하게 되면,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이 적음을 인지하여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에 기여하는 인자는 식이지방보다는 간에서 합성되는 콜레스테롤이 80 % 담당하기 때문에 간에서의 합성량이 많을수록 콜레스테롤 수치는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많은 영향을 받는 이상지질혈증은 생활습관 보다는 유전적, 체질적인 소인이 강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하더라도 이러한 유전적인 소인을 갖고 있는 분들은 나중에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 뇌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낮게 유지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지만 이상지질혈증이 있음에도 동맥경화성 질환 없이 잘 지내는 분들도 있으며, 이상지질혈증이 없음에도 동맥경화성 질환은 발생가능합니다. 즉, 가능성의 문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미 생활습관 교정이 많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한다면 식이조절, 운동으로 효과는 떨어지기 때문에 이럴 경우 약복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있지 않아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애매하나, 특별한 위험요인 (나이, 고혈압, 당뇨 등등) 없는 경우에는 LDL 134, HDL 53 은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타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지혈증약을 먹고있는데 평생먹을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었 ...
김지은
김지은[영양사] 가은병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지은 입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질문자님께서 관리를 잘해주시면 LDL 수치가 떨어져 약 복용을 중단하실 수 있고
관리를 잘 못해주시면 평생 드실 수도 있습니다.

현재 LDL 수치는 높고, HDL 수치는 조금 부족하시군요.

콜레스테롤은 음식으로 섭취될 뿐만 아니라 간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식이요법만으로는 조절이 어렵지만
술과 기름진 음식을 피하시고 고탄수화물식, 폭식, 과식은 모두 금합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실 것을 권장하고,

약을 복용하시면서
LDL과 반대작용을 하는 HDL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 한 전신운동을 주 3회 1회 30분 이상 꾸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