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평균 평일 수면 시간이 4시간 정도입니다.체감상 굉 ...

평균 평일 수면 시간이 4시간 정도입니다.

체감상 굉장히 많은 피로도를 느끼고 있는데

피로도 누적 이외에 신체에 끼칠 악영향이 있나요?


답변

Re : 평균 평일 수면 시간이 4시간 정도입니다.체감상 굉 ...
김대현 하이닥 스코어: 7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대현 입니다.

수면시간이 4시간 정도이고 피로감을 느낀다면 적은 수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잘 시간이 부족한 것인지, 불면증으로 잠을 못 자는 것인지에 따라 다르게 접근합니다. 잠은 잘 오는데 잘 시간이 부족하다면 일이나 생활패턴의 조정이 필요하며, 불면증으로 인해 피로하다면 불면증에 준해 치료해야 합니다.

피로감은 우리 몸에서 느끼는 증상이라 몸만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원인이 잘 드러나지 않고 오랜 기간 지속되는 무기력, 만성피로,졸림은 대부분 뇌 신경계의 기능저하로 인해 발생합니다.

우리 뇌에는 뇌간망상체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곳은 뇌의 각성과 활력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간망상체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뇌간망상체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의 기능저하는 이러한 증상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식이조절(규칙적인 식사, 적은 가공식품 섭취 등), 꾸준한 운동을 먼저 병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면과다 및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건강검진을 통해 몸의 이상을 확인하거나 기력을 보하는 한방치료를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불면증이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나 한방신경정신과에서 상담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