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 약 복용 후 부작용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약 복용 후 부작용에 대해서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질문 1]
7월 17일에 다이어트약을 병원에서 처방받아 그 날 저녁부터
현재까지 아침, 저녁으로 복용 중입니다.
복용 중인 약은 알룬정, 휴터민세미정, 아페린정으로 총 3알입니다.
그런데 약을 복용하고 불면증이 생겨 잠을 잘 못자서 그런건지 뭔지
복용 후 이틀째부터 눈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사람, 사물 등을 볼 때 주변이 약간 흐릿하게 보이고,
라식을 해서 원래 야간 불빛번짐이 있었지만 복용 후 부터 밝은 곳에서의 불빛도 번짐이 생겼습니다.
심하진 않지만 혹시 이게 약을 복용하여 생긴 증상인지
아니면 피곤해서 일시적으로 생기는 현상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약을 복용 중단해야 하는지, 약을 복용 중단하면 다시 돌아오는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2]
주말에 술을 먹어야하는 자리가 있는데 다이어트 약 복용중에 술을 먹어도 되나요?
아니면 주말 전 하루와 술 먹는 당일에 잠시 중단하고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3]
곧 생리주기가 다가오는데요 다이어트 약 복용을 해서 생리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약 복용 후 부작용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1]
다이어트 약은 복용 초기에 약제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즉, 초반 3~4일 정도는 부작용 증상이 강하게 올 수 있다는 것인데요. 시간이 지나면 이는 점차 나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났음에도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증상이 있다고 한다면 이는 본인에게 맞지 않는 약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 약용량조절, 약제 변경 등이 필요할 수 있으니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2]
술의 의한 영향과 다이어트약의 영향으로 가슴두근거림, 두통 등의 증상이 더욱 강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술에 의한 이뇨작용으로 몸에 탈수가 발생하면, 이러한 증상은 더욱 강해지기 때문에 같이 병행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약 자체가 생리에 영향을 준다기 보다는, 다이어트약 복용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하게 되면 체지방변동에 따라 생리불순이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의한 생리불순은 시간이 지나면 돌아오는 것으로 되어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혹여 생리불순이 왔을 경우 다이어트 외에는 다른 이유는 없는 것 같다 한다면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실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