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케일링 후 생긴 블랙트라이앵글
SMART TAG : 치아교정, 치아, 치과

스케일링 후 윗 앞니에 1mm정도의 블랙트라이앵글이 생겼습니다. 아래 앞니에도 아주 미세하게 3개정도 생겼구요.
치간삭제를 통한 교정으로 이정도 크기의 블랙트라이앵글을 없앨수 있을까요?
레진으로 메우면 잇몸염증이 생겨서 잇몸이 더 내려갈 수 있다고 들었고 라미네이트는 치간삭제보다 더 많은 양의 자연치아를 삭제해야하는 거라서 하고 싶지 않습니다.
아직 20대 여성인데 앞니에 생긴 블랙트라이앵글때문에 마음고생이 심합니다.
간격 1mm정도의 블랙트라이앵글이 잇몸이 다시 차올라 없어질 확률은 없나요?(지금은 스케일링 한지 2주가 지난 상태입니다)
그리고 치간삭제를 통한 치아교정,레진,라미네이트 말고는 블랙트라이앵글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그리고 원래 치아는 치주인대때문에 조금씩 흔들린다고 하는데 본인이 느낄 정도여도 정상인가요?
이를 잡고 만져보면 아주 미세하게 흔들리는데 어금니는 거의 안 움직이고 앞니 쪽으로 올수록 어금니보다는 흔들리는 것 같아요.
음식을 먹거나 할 때 불편함은 없습니다.
제가 잇몸이 약해서 흔들리는건지 아니면 그저 정상적인 현상인건지 너무 궁금합니다.

그리고 교정을 했었어서 유지장치를 잘때마다 끼는데 (유지장치를 낀지는 6년정도 됐습니다) 오랜기간 유지장치를 착용하게 됨으로써 잇몸에 무리를 줘 잇몸을 내려가게 하거나 잇몸을 약하게 만들 수도 있나요?


답변

Re : 스케일링 후 생긴 블랙트라이앵글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죄송스런 말씀이지만, 지금 설명해주신 내용들은 전혀 병적이거나 이상한 증상은 아닙니다.

너무 걱정하기 마시고 현재 치아 상태릉 잘 유지하시면서 양치질과 치실 그리고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를 병행하신다면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잘 유지하실 수 있으실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