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갑자기 살이 쪄서 다이어트약을 ...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갑자기 살이 쪄서 다이어트약을 먹으면 살을빼고있는데 요즘 잠을 잘때 깊이들지않고 일찍깨거나 자고일어나면 개운한 느낌이 들지않아요ㅠㅠ 제가 잘못 살을빼고잇나요?ㅠㅠ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갑자기 살이 쪄서 다이어트약을 ...
허정원
허정원[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수면이 흔들리거나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분들의 경우 두 가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첫 번째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드시게 되는 약의 부작용입니다.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약들 중 많은 약들이 살짝은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주는 쪽으로 갑니다. 교감신경의 항진은 식욕을 떨어뜨리고 몸을 긴장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대사량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자칫 너무 강하게 교감신경의 흥분을 유도하다 보면 반대급부적으로 식욕이 갑자기 폭발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전체적으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몸을 살짝 긴장시키는 상태가 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교감신경의 항진이 낮이 아닌 밤시간대에도 계속 이어지거나 그 긴장이 쉽게 풀리지 않게 되면 잠들기가 힘들어진다거나 수면 중에 긴장이 풀리지 않아서 자주 깬다거나 긴장상태로 잠을 계속 유지하기 때문에 잠을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다거나 하는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체질적으로 허기짐에 대한 예민한 분들이 그로 인해 긴장, 흥분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이어트 약을 먹지 않는 분들의 경우라 하더라도 평소 배고픈 걸 잘 못 참는 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사량을 줄이고 배고픈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서 억지로 체중을 빼려고 하다 보면 식사를 잘 할 때보다 훨씬 더 예민해지게 됩니다. 말 그대로 식사를 마음껏 못하는 게 엄청난 스트레스가 되는거죠.

이런 스트레스로 인한 예민함이 밤에 수면을 취할 때까지 이어지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다깬다거나 잠드는 게 힘들다거나 개운하지 않은 수면을 취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첫번째의 경우라면 다이어트약의 용량이나 종류를 변화시켜보는 것도 의미가 있고요. 두번째의 경우라면 한의학적으로 위장의 열을 살짝 내려주는 치료를 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