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31세 여자 (임신X)사춘기때도 안나던 여드름이 최 ...

만31세 여자 (임신X)
사춘기때도 안나던 여드름이 최근들어 코,입,턱 주변에만 돌아가면서 납니다.
몇 년전부터 생리 일주일정도 전에 큰게 한 개씩만 났었는데, 올해엔 생리주기와 상관없이 꼭 무슨 바이러스 퍼진 것처럼 큰 건 엄~청 크게, 작은 건 인중 쪽에 작게 다다다닥 나요 ㅠ
볼이나 이마, 뭐 그런 다른 부위는 안나요~
코는 꼭 크고 단단한게 생겨서 짜지지도 않고 바늘로 건드려야만 없앨 수 있어요.

처음엔 피부과에서 코에 난 것 때문에 수술을 하면서 무슨 세균검사도 했는데 뭐 그거에 맞는 약도 처방받고 담에 또 나서 또 그 약 받았는데 그땐 그 약도 소용없고, 그 뒤로도 계속 나고 약국에서 파는 소염제같은건 1도 효과 못보고, 결국 지난 주에 같은 피부과 다른 선생님을 만났는데 왜 이런지 모르겠다 물어도 '여자들은 이런경우 많다' 이렇게만 대답하시길래, 친구들이 코와 입주변에만 나는 건 자궁 쪽이랑 관련 있을 수도 있다고 하던데 정말 그런 것도 관련이 있을 수 있느냐고 물어봤더니 '그런건 한의원가서 물어보셔야죠'라는 냉담한 반응. 제가 의사도 아닌데 그게 한방 쪽인지 양방 쪽인지 어떻게 안다고ㅠ 또 걍 연고랑 소염제같은거 한알만 7일치 처방해주고 끝인데 벌써 5일째 먹었는데 효과없어요

화장을 두껍게 하는 것도 아니고, 집에 가면 바로 세수부터 하는 데도 왜 이런건가요? 생얼이 너무 울긋불긋해요~짜지 않고 가라앉게 냅둬도 흉터처럼 빨간자국도 남아요.


답변

Re : 만31세 여자 (임신X)사춘기때도 안나던 여드름이 최 ...
김진훤
김진훤[한의사] 리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진훤 입니다.

성인여드름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으시겠어요.

보통 성인여드름의 경우 단순히 피지 문제로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연고나 항생제에 반응이 없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크고 단단하게 올라온다고 하면 결절성 여드름이므로 피부 속으로 곪아 있어 자국이나 흉터를 남길 가능성이 높은 여드름입니다.

따라서 방치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자국과 흉터가 번져가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데요. 보통 코와 입주변에 여드름이 생길경우 자궁 쪽과 관련이 있을 수 도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자궁자체에 문제가 있다라기보단 생리에 문제가 있다면 입가나 턱으로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 전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누구라도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 시기입니다. 피부가 좋으신 분들은 트러블 없이 넘어가기도 하고 그렇지 않은경 우 한 두개 올라왔다가 가라앉기도 합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생리가 시작되더라도 잘 가라앉지 못하거나 생리주기에 관계 없이 계속 여드름이 생긴다면 생리양상을 파악하여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말 내 자궁이 약한지 파악하기 보다는 턱과 입주변 여드름은 생리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생리통이 심하거나 냉이나 덩어리감 또는 색이 진해지는 등의 생리양상이 좋지 않으면서 여드름이 많이 올라오는 경우라면 생리 증상들이 좋아지면서 여드름은 같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 처럼 입가나 턱에 올라오는 여드름은 생리 양상을 파악한 뒤 문제가 있다면 한약과 생활습관 교정, 관리 등으로 몸과 함께 피부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