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는 잘 모르겠는데 가족들이 제가 잠들면 이갈이가무척 ...

저는 잘 모르겠는데 가족들이 제가 잠들면 이갈이가
무척 심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저는 인지를 못할 뿐더러 큰 문제가 없어 별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요근래에 턱관절은 원래 안좋았었는데 점점
편두통도 오고 턱이 덜그럭?거리는 느낌이랄까 그런 증상이 심해졌습니다.
심지어 제가 목디스크가 약간 있어서 이게 이갈이때문일수도 있다고 기사를 봤어요. 그래서 치료를 하고 싶은데

1) 치료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 또한 보톡스같은 신경주사를 맞으면 도움이 될꺼란 소리를 들었는데
그건 또 어떤지,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3) 그리고 이갈이 같은 경우 어느 병원의 어느 과로 가야하나요?


답변

Re : 저는 잘 모르겠는데 가족들이 제가 잠들면 이갈이가무척 ...
허정원
허정원[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심한 이갈이의 경우 턱관절의 부정교합이 원인인 경우와 수면 중에 턱관절 근육에 지나친 긴장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수면 중에 마우스 피스를 착용하는 방법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을 교정하는 개념의 마우스 피스를 착용하거나 단순 턱관절에 힘이 들어가는 걸 예방하는 마우스 피스를 착용하는 방법 두 가지로 크게 나뉘겠죠.

그리고 말씀하신 보톡스 주사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또, 한의학적으로 침치료나 한약 등을 통해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거나 수면 중에 너무 많은 힘이 턱관절로 쏠리는 걸 풀어주는 치료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간혹 턱관절 수술을 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제일 마지막에 최후의 방법으로 고민해 보시는 게 좋고요. 가급적 비침습적인 방법을 통해서 치료해 가는 게 좋습니다.

보톡스는 턱관절 근육의 힘을 빼주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나치게 근육의 힘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 보톡스를 통해서 근육을 살짝 마취시켜버린다는 개념인데요. 그렇게 되면 힘을 주고 싶어도 줄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이갈이가 준다는 개념이죠. 사각턱이 심한 분들이 보톡스를 맞으면 턱이 약간 갸름해지는 느낌이 드는 것도 어금니에 힘껏 힘을 줄 때 쓰이는 근육의 불륨을 줄여버렸기 때문으로 이해하시면 될 겁니다.

이런 경우 서양의학적 치료를 원하신다면 턱관절을 전문으로 보는 치과병원을 한 번 방문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고요. 턱관절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성형외과도 한 번 검색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한의원의 침치료나 한약 치료도 괜찮고요.

여러 치료방법이 있겠지만 가능하다면 수면 중 마우스 피스를 이용한 치료를 가장 먼저 시도해 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제가 알기로 이런 마우스피스를 처방해 주는 한의원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가장 무난하면서도 손쉽게 시도해 볼 수 있을 만한 방법이라고 판단되고요. 교정의 개념을 제외한다면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부담이 적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