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는 168 몸무게는 106.8 나이는 34 현재 허리 ...

키는 168 몸무게는 106.8 나이는 34 현재 허리디스크로 인해 별다른 운동을 하지못하고 식단조절로 체중감량 중입니다 조금만걸어도 엉덩이 통증이 심해서 걷기도 힘들고 현재 체중을 7키로 감량하고 통증이 그나마 참을수있는 정도로 줄었지만 약을 먹지않거나 조금만 오래 걸었다 싶으면 참을수없는 통증으로 허리를 굽히고 할머니들 처럼 걷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어떤 운동을 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키는 168 몸무게는 106.8 나이는 34 현재 허리 ...
정운경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허리가 불편하셔서 질문을 주셨네요, 빠른 쾌유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질문주신내용을 보면

조금만 오래 걸었다 싶으면 참을수없는 통증으로 허리를 굽히고 할머니들 처럼 걷습니다

---> 혹시 허리에 디스크 증세말고 다른증세(EX : 협착증)가 있는건지 추측이됩니다. 앉아있거나 몸통을 구부리는게 편하다면, 디스크와는 다른 불편함이실텐데요, 몸을 곧게 펴고 있는것이 불편할 가능성이 클 듯 합니다.

일단 허리에 좋은 걷는 운동을 해주시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다만 불편함이 지금 처럼 있으면 자주 쉬어주시고, 걷는 시간을 조금씩조금씩 더 추가해보셨음 합니다.

그리고 체중의 감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과체중은 허리에 압박을 주어 더 큰 통증과 변형을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체중 감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유산소 운동인 걷기를 자주 하시고, 식습관을 반드시 병행해주세요.

그 외에 조금의 근력운동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살이라고 하는 우리몸에 있는 지방은 장시간 운동으로 연소시켜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땀을 흘리고 그래야 살이 빠지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는데요. 유산소 운동만큼 중요한 운동이 바로 근력운동입니다.

스쿼트와 런지와 같은 대 근육들을 자극하는 근력운동은 대사량을 증가시켜 유산소 운동과 더불이 살이 찌지 않게 하는 체질로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꼭 근력운동도 병행하여 다이어트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스쿼트말고 하프스쿼트부터 시작하세요)

열심히 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