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 166에 몸무게 61인 여자고등학생입니다 다이어트를 ...

키 166에 몸무게 61인 여자고등학생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데 제가 빈혈이 있어서 철분제를 먹습니다 철분제 때문인지 변비까지 오더라구요 그리고 체질이 너무 살이 잘 찌는 체질이라 몇달사이에 10키로가 찌고 그래요 그러다보니 더 안먹게 되고 안먹다 보니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하는 것 같더라구요...다이어트는 하고싶은데 빈혈은 있고 변비도 있고ㅜㅜㅜ어떻게 해야하죠 운동을 해도 먹으며 하니 근육이 생기는지 붓는건지 오히려 살이 딱딱해져서 잘 안빠지더라구요...운동을 그만두고 많이 걷기만 했는데도 종아리가 오히려 얇아지는 것 같아서 운동하기가 무서워요ㅜㅜ 어떤방법이 제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일까요?


답변

Re : 키 166에 몸무게 61인 여자고등학생입니다 다이어트를 ...
김선형
김선형[전문의] 지세븐의원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선형 입니다.

빈혈약은 원래 흡수율이 아주 낮기 때문에 변비가 동반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빈혈약을 드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변비예방약을 같이 드시면서 빈혈약을 드시거나 빈혈약중에서 액상으로 된 철분제의 경우는 변비의 빈도를 조금 줄여주므로 제형을 액상으로 드시는 것도 고려하심 좋겠습니다.

빈혈은 철분제를 드시는 걸로 하시고
다이어트는 영양분 있게 드시고, 군것질이랑 지방의 함량을 줄이는 것으로 하셔야 합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잘 드시고 특히나 두부, 계란흰자 닭가슴살 같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시는 걸 권방합니다.

3끼는 잘 드시고,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변화가 10키로씩 있으시다면 주변 비만클리닉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해보시고
적절한 현재 몸의 상태에 따라, 또한 식욕의 패턴등에 따라 상담 후 식단조절등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 166에 몸무게 61인 여자고등학생입니다 다이어트를 ...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체중감량을 무리하게 지속할 경우 지금처럼 빈혈이 올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히 실천하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추천 방법]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게 되면 신체는 비상체제로 돌입하여 섭취하는 영양분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니, 현재 섭취량의 2/3만큼 섭취하세요.
-식사를 거르게 되면 과식이나 폭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꼭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량 조절과 함께 운동을 꼭 실천하세요. 유산소 운동(걷기, 빠르게 걷기, 조깅 등)을 오래 지속할 경우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무리한 체중감량은 빈혈을 초래할 수 있으니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세요. (*추천 식품 참고)
-충분한 수분 섭취는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줄이기에 좋습니다.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생수가 가장 좋으며, 혈액순환과 체내 노폐물 배출에 좋습니다.
-포만감을 주는 식품 섭취하여 식사량을 줄이거나 간식 섭취를 줄여보세요.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것보다는 중간 중간 엉덩이를 떼고 스트레칭을 실천해보세요.

▶[추천 식품]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 : 소고기, 달걀, 멸치, 돼지고기, 해조류 등
-곤약 : 칼로리가 없는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수분이 많으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 단백질, 섬유소, 지방 성분이 포만감을 갖게 해주고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달걀 : 고단백질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어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줍니다.
------------------------------------------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식사 거르지 않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 166에 몸무게 61인 여자고등학생입니다 다이어트를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신체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공급 자체가 이루어지 지지 않고 있으며,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운동기간을 장기간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1개월 단위에 감소량은 1.5 ~ 2 kg 입니다. 이를 1년 동안 꾸준히 시행하신다면, 최대 24 kg 까지 감량 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이며, 이러한 경우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 적습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선 질문자님께서 왜 지방을 감소 하고, 어떠한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는 정확한 목표를 새우시는 겁니다. 단순히 건강과 멋진 또는 아름다운 몸매를 형성하고자 하는 다짐으로 다이어트(운동 과 식이요법)를 수행하신다면, 다이어트를 지속하지 못 하며, 실패 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단 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지속적인 신체활동으로 시간소비와 귀차니즘으로 인해, 지금이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기 때문입니다.

정말, 내가, 왜, 다이어트 및 근육형성을 해야 하는 확고한 목표가 있다면, 운동을 중지 하지 않고 지속적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보상제도를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100 kg 에서 시작하여 5 kg이 감소된다면, "무엇 무엇을 사겠다, 또는 먹겠다" 등을 보상으로, 그동안 노력한 자신에게 작은 보상의 준다면 운동지속률이 높아 집니다.

다이어트 감소량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체중을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 체지방을 기준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체지방이 높을 수록 체중이 높을 수 있으나, 높은 근육량을 보유한체 체지방이 높을 경우 또한 체중이 높으며, 외형적으로는 슬림한 체형을 형성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체지방의 경우 전문기관을 통해 측정 및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음). 또는 단순히 체중의 수치로 판단 할 시 세계보건 기구(WHO)에서 권장하는 감소량은 1개월 단위로 1.5 ~ 2 kg 임으로 이에 맞게 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보다 감소량이 극히 높다면 요요현상을 일으킬 수 이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을 선택하여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나, 일상생활을 수행 하는 중 의식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발생 할 수 있음으로, 운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자신이 즐겨 하던 운동이나, 배워보고 싶었던 운동을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높은 신체활동력을 요구함으로 어떠한 운동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신다면 근력운동인 웨이트 운동이 적합합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평상시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시기 바랍니다. 간식, 야식, 음주를 제한하시고, 폭식과 과시을 유념하셔야 하며,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짠, 매운, 단, 기름진 음식은 회피하셔야합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섭취되는 kcal 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