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 : 20성별 : 여자몸무게 : 105~110 ...

나이 : 20
성별 : 여자
몸무게 : 105~110
키 : 171

살때문에 견디지 못해서 헬스를 4개월동안 다녔습니다.
전문트레이너와 1:1 했을때는 몸무게가 1~2kg 줄어들고,
혼자서할때는 무엇인지 몰라도 3kg가 줄어든걸 알수있었습니다. 대학교를 들어가니 술로 인해 다이어트를
포기를 하였습니다. 우울증과 스트레스 불면증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있습니다. 건강이 매우안좋고 집안적으로 어려워서 병원에 검진도 못받는 처지입니다. 식단으로도 하고싶은데 알레르기 음식이 있다보니 할수가없네요.
이쁜옷도입고 남자친구랑도 사진도찍고싶은데
살때문에 찍을수가 없어요. 도와주세요 ㅠㅠ


답변

Re : 나이 : 20성별 : 여자몸무게 : 105~110 ...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제가 역으로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4개월간 운동을 하실때 정말 열심히 노력하셨나요? 대개 다이어트를 중단하거나 포기하시는 분들의 공통점이 이래저래 다이어트 중단에 대한 이유를 만들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체중을 줄이는 방법은 정말 정말 단순합니다. 덜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죠.

우울증과 스트레스 불면증에 시달리실 정도면 정신적으로 고통을 많이 받고 계신다는것인데 현재 받고 계신 고통만큼 체중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식단은 우선 하루 세끼 이외의 음식 모두 끊으세요. 알레르기 음식은 먹었을 때 문제는 되는 것이지 먹지 않는 것은 전혀 상관없습니다. 만약 알러지 음식에 대한 반응이 여러 음식에 의해 나타난다면 본인이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는지 잘 체크해 주시고 대체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이는 체중을 줄이기 위함이 아니라 본인의 건강을 생각했을 때도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식단의 기본은 저탄수화물 저지방 고단백입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가거나 밀가루가 들어간 음식은 일절 안먹는다고 생각하세요. 만약 도저히 식단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그냥 평소에 드시던 것의 절반만 드세요. 우선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는 겁니다.

그 다음 운동입니다. 전문PT까지 받으셨다면 운동법은 어느 정도 알고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매일매일 하세요. 쉬는날없이 매일 한다고 생각하시고 꾸준히 하시는 겁니다. 근력운동은 매일 다른 부위를 운동하시고 근력운동을 마친 이후에는 최소 4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당연히 어려울 거고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체중은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힘들고 어려워도 그걸 이겨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 생각에는 현재 환경이나 다른 것의 문제가 아니라 질문자님의 노력의지가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롤모델이 있다면 원하고 있는 그림이 있다면 그를 위해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하시는 겁니다.

쉬는 날 없이 매일 운동한다고 생각하시고 식단 조절 반드시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과 식단은 다이어트의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이게 안되면 절대 체중조절 안됩니다. 그러니 굳게 마음먹으시고 열심히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 : 20성별 : 여자몸무게 : 105~110 ...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체중감량을 계획중이신가요? 건강한 방법으로 감량 성공하시길 바라며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 감량 방법]
하루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소모하는 칼로리가 많을 경우 체중은 감량됩니다. 따라서 섭취하는 칼로리 즉 식사량 조절과 소모하는 칼로리 즉 활동량(노동, 운동 등)을 늘리시길 권장합니다. 운동을 하시면서도 체중감량이 적었다는 것은 섭취하는 칼로리량이 많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식사조절은 하고 계신지요? 체중감량을 위해선 둘 중 한가지만 해선 안됩니다. 식사조절과 운동을 꼭 함께 병행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전체적인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세요. 지나친 식사량 제한은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여 오히려 체중조절에 방해가 됩니다.
2. 공복 기간이 길어져 폭식 및 과식을 하지 않도록 매 끼니를 챙기시고,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하세요. 충분한 영양공급이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3.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세요. 운동의 효과는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부터 나타납니다. 따라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습관화하여 보세요.
4.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리세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등 생활 속 칼로리소모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해 소모칼로리량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5. 식사 텀이 길다면 식사와 식사 사이 두유, 견과류 등 간식을 섭취하여 폭식 및 과식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 운동방법]
체중감량을 위해서 운동은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실천하셔야 합니다. 쉽게 할 수 있는 걷기, 러닝, 등산, 배드민턴 등을 추천해드리며, 또한 근육운동도 함께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런지, 계단오르기 등
-운동 강도: 중등도 강도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3일 이상
----------------------------------------------

노력 없는 결과는 없으며, 다이어트는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스스로 합리화를 하기보다는 스스로 엄격하게 관리하여 건강한 체중감량을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 : 20성별 : 여자몸무게 : 105~110 ...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체중감량에 대해 문의를 주셨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추천 방법]
-체중감량은 기간을 길게 계획하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은 영양소가 없으며 1g당 7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 흡수 속도가 빨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흡수되지 못한 영양소들을 체내에 쌓이게 하고 이는 결국 체중 증가로 나타나게 되니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맞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에 대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을 경우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꾸준히 실천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정해진 식단은 없으며 알레르기가 있는 식품은 자제를 하며, 현재 섭취하고 있는 양에서 2~3 수저 덜어내고 섭취하거나 작은 용량의 그릇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만 중추에 자극이 되기까지는 최소 20분이 소요됩니다.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식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팥밥 2/3공기, 북엇국, 배추김치, 감자조림, 제철과일
-점심 : 차조밥 2/3공기, 어묵국, 돼지불고기, 오이냉채
-저녁 : 흑미밥 2/3공기, 미역냉국, 오징어숙회, 겉절이, 플레인 요구르트

포기하지마시고 꾸준히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