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반월상 연골파열로 수술후에 과격한운동을 할수없고 운동량 ...

반월상 연골파열로 수술후에 과격한운동을 할수없고 운동량이 재한되서 체중이 급격하게 늘고있습니다. 효과적인 운동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도외주세요


답변

Re : 반월상 연골파열로 수술후에 과격한운동을 할수없고 운동량 ...
황은진
황은진[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황은진 입니다.

현재 수술 후 기간이 얼마가 되었는지 어느 정도 움직일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수술 후 근력은 많이 감소되어있고, 움직일 수 있는 관절의 범위도 많이 제한되어 있을 거예요.

수술 후 운동은 정말 중요합니다. 운동을 시작해도 된다는 병원의 판단이 있다면 바로 운동을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때를 놓치면 이후로는 움직임 제한이 오래가거나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수술 후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다면, 간단한 하체 근력운동을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두 발을 쭉 편 상태에서 최대한 발가락을 몸쪽으로 당겨 스트레칭
2. 누워서 한쪽 다리를 쭉 편 상태로 들어 올리기 (+옆으로 누워서)
3. 무릎이 접히는 부분 밑에 베개를 놓고 다리들어 올리기(발가락은 몸쪽으로 최대한 당김)
4. 의자에 앉아 다리 들어 올리기

위의 움직임이 가능하고 통증이 없다면, 다음에는 무게를 조금 추가해 보십시오. 모래주머니나 밴드를 이용하여 저항을 주세요. 또는 체중을 이용하여 전신운동을 해보세요.

수영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걸 권장합니다. 전신운동과 수영의 발차기는 관절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해주고, 근력운동은 감소되었던 하체근력의 증가를 도울 수 있습니다.

지금은 체중이 증가하지만 꾸준히 노력한다면 근력회복과 체중감소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반월상 연골파열로 수술후에 과격한운동을 할수없고 운동량 ...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수술은 무사히 잘 마치셨나요? 건강한 회복을 바라며 답변드리겠습니다.

----------------------------------------------
▶[추천 운동]
먼저 말씀드릴 것은 체중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회복이 더욱 중요합니다. 건강한 회복을 1차 목표로 하시고 체중감량은 차후에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수술 후 운동을 권장하지 않는 단계면, 상체 에르고미터 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팔을
이용한 유산소운동이며, 물론 운동강도 및 운동효과는 하체를 이용할 때 보다는 부족하지만 현재 하실 수 있는 운동 중 추천해드리는 운동입니다.

또한 하체 근육운동을 꾸준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허벅지 앞쪽의 근육 향상은 현재 수술부위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단 강도 및 세트수는 무리하게 하지 않길 바라며, 실천 후 열감 혹은 부종이 있다면 꼭 얼음찜질을 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하체 근력 운동]
-누워서 한쪽 다리 들기
-옆으로 누워 한쪽 다리 들기
-엎드려서 한쪽 다리 들기
-의자에 앉아 다리 펴기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건강입니다. 수술부위의 충분한 회복을 먼저 하시길 바라며 운동이 가능하신지 꼭 전문의와 상담하신 후 위의 내용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