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체중 조절을 해야되는데 문의좀 드리고 ...

안녕하세요? 체중 조절을 해야되는데 문의좀 드리고
싶어서요. 35살 남자입니다. 키 172cm 몸무게78kg
입니다. 몇 키로 까지 빼야 표준체중인가요? 식단, 운동 에 관한 조언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체중 조절을 해야되는데 문의좀 드리고 ...
김은아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은아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신장대비 평균 체중은 대략 72kg 정도입니다. 체성분(인바디) 검사를 통해 근육량과 체지방량을 확인하여 세부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우선적이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운동에 있어서는 관절에 다른 무리가 없으시다면 짧은 시간 안에 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유산소성 근력 운동인 버피(burpee)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본래 이 운동은 체력테스트를 목적으로 만들어졌는데요,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기에 특정 근육 발달에 목적을 두시지 않는다면 체중을 감량하기에 좋은 운동일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체중 조절을 해야되는데 문의좀 드리고 ...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정상체중 범위와 체중 감량 방법에 관련하여 질문 주셨네요. 건강한 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질문자님의 표준 체중]
질문자님의 키 172cm 기준 표준 체중은 65kg으로 질문자님은 경도비만 범위에 속하십니다. 체중조절이 필요하십니다.

▶[체중 감량 방법]
체중 감량을 위해선 일일 섭취칼로리량보다 소모칼로리량이 많아야 합니다. 따라서 식사량조절을 통한 섭취칼로리량과 운동을 통한 소모칼로리량을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1. 식사량 조절
2. 소모칼로리 늘리기 (운동+활동량 늘리기)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
소모칼로리량을 높여 체중감량을 돕는 운동의 경우 일 30분 이상, 주 4회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체지방감량을 위해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리며, 효율적인 체중 감량과 근육량 증가를 위해 근육운동도 함께 병행하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만 한다면 체중감량에는 도움이 됩니다. 아래 운동내용 외에도 흥미를 갖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ex. 배드민턴, 축구 등)

▶[추천 운동]
-유산소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웨이트 운동, 바디 웨이트 운동
-운동 강도: 약간 힘들다, 숨이 차다고 느낄 정도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일 이상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