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평소에 코를 파지않고 아침 저녁에 세수할때 코를 심하게 ...

평소에 코를 파지않고 아침 저녁에 세수할때 코를 심하게 푸는 습관이 잇습니다. 요즘에 아침저녁으로 알러지성비염이 심하게 와서 코가 엉망인데 만져보니 코속이 심하게 붓고 아침엔 피가 나옵니다
코를 푸는 습관이 괜찮은지. 아니면 코를 파는게 나은지.
피가 나는거 보니 상처가 난거 같은데 코속에 연고를 바르는게 나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평소에 코를 파지않고 아침 저녁에 세수할때 코를 심하게 ...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 입니다.

코때문에 많이 불편하신가 보네요.

알러지 비염이 있다고 하셨는데, 혹시 어떤 균주에 대해서 알러지가 있으신지요? 알러지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알러지 균을 피하는 것입니다. 코양이/개털 알러지가 있다면 약이나 면역치료바다는 그 털들이 없는 환경에서 지내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죠.

코가 막히고 답답하니까 자꾸 풀게되고, 또 압력이 가해지고, 코딱정이도 많이 생기지, 코 안도 잘 헐어 코피도 자주 나게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연고도 한 방법이지만, 안보이는 상태에서 연고만 바르면 오히려 코피를 조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꼭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고 코 어느부위에서 피가나는지 확인 받으시고, 또, 비염 때문에 반복되는 코막힘, 코피라면 비염조절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검사를 통해서 확인받으신 알러지가 아니라면, 알러지 검사도 한번 해보시는 게 좋고요. 의외로 비염이 심한데 알러지가 아닌 분들도 상당수 되거든요.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가보시고, 코내시경으로 한 번 꼭 본인의 코상태가 어떤지 확인받으시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쉽게 조절될 수도 있으니, 병원가시는걸 주저하지 마시고요. 상담을 오래하고 싶으시면 화수목요일 평일게 가시면 좀 더 자세하게 설명 들으실 수도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