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 158에 70키로인데요..살을 빼려고 헬스를 다니 ...

키 158에 70키로인데요..
살을 빼려고 헬스를 다니기 시작했는데요
운동법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해서요
지금은 사이클이랑 걷기2분뛰기1분 반복운동 30분하고있는데요.
기구를 이용해서 운동해야하나요?


답변

Re : 키 158에 70키로인데요..살을 빼려고 헬스를 다니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먼저 다이어트는 70%가 식이요법, 30%가 운동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더 세분화 시키면 휴식, 체질 등등 다양하게 분류 할 수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식단과 운동이겠죠.

다이어트의 목적은 체중만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예쁜 몸매를 만드는것이 최종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체중만 빠진다고해서 예쁜 몸매가 형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산소운동(뛰기, 걷기, 수영, 자전거 등)외 저항운동(근력운동: 덤벨들기, 앉았다 일어나기, 윗몸 말아올리기 등)을 같이 병행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항운동은 무거운 도구를 이용 할 수 있으며, 큰 머신을 이용하거나, 고무줄 처럼 탄성이 있는 것, 또는 자신의 몸을 이용하면서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신의 몸을 이용하면서 할 수 있는 Body weight 운동을 추천 드립니다.

앉았다 일어나기(Squat)
팔 굽혀 펴기(Push-up, 힘이 약할 경우 경사가 있는 곳에서 실시)
엎드려 누워서 가슴들기(Back Extension)
윗몸 말아 올리기(Sit-up)
* 동작은 인터넷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운동은 가장 많이 알려진 동작이며, 충분히 4가지 동작만으로도 전신 자극이 가능합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하지 마시고, 점진적으로 운동을 진행하셔야 다치시는 일이 없을 겁니다.

1주째 각 종목마다 25개씩 - 주마다 10개씩 상승 시킵니다. (휴식 시간 없음)
1개월 후 1일 마다 1개씩 상승 시킵니다. (마지막날 약 85개)
다시 1개월 후 4가지 종목을 모두 완료한 시간을 측정 하고 다음날 부터 시간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운동을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근력운동 법이 존재합니다.

Point
식이요법이 중요, 근력운동 추천, Body Weight, 횟수 늘리기, 시간 단축하기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 158에 70키로인데요..살을 빼려고 헬스를 다니 ...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현재 다이어트를 위해 센터에서 운동 시작하셨네요! 체중감량 효과 꼭 보시길 바랍니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헬스장 유산소 운동]
체지방 감량을 위해 또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유산소운동인지라 많은 분들이 센터를 등록하시면 걷기와 싸이클을 많이 타시는데요. 지금 하고 계시는 운동내용은 좋습니다. 꾸준히 하신다면 분명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기구운동의 경우 함께 병행하시면 좋습니다. 기구를 이용한 운동은 대부분 근력운동이며, 이러한 근력운동의 경우 다이어트 기간 때 병행하시면, 근육량을 늘리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체치방과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근육량up↑을 위한 헬스장 추천 운동]
비교적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으로 정리해드립니다.
-근력 운동: 팔&가슴(팔굽혀펴기/ 체스트프레스/ 덤벨컬/ 트라이셉스 익스텐션/ 덤벨 킥백 등), 복부(윗몸일으키기/ 크런치/ 플랭크/ 레그레이즈 등), 어깨&등(래터럴 레이즈, 숄더 프레스, 덤벨 로우 등), 하체(스쿼트/ 런지/ 카프 레이즈/ 힙 익스텐션/ 레그 익스텐션/ 레그 컬 라잉 등), 전신(버피테스트)
-운동 강도: 주 3회 이상, 일 20분 정도 실시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