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제가 요즘 살을 빼면서 근력운동도 병행하고 ...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살을 빼면서 근력운동도 병행하고 있어서 닭가슴살이니 닭걀이니 해서 저탄수 고단백 식단을 유지하고 있는데
인바디를 하면 항상 단백질부족 기초대사량 부족으로 뜨네요
단백질을 계속 먹어주고 있는데도요ㅜ
이게 소화나 흡수가 잘안되는건가요?
그럴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제가 요즘 살을 빼면서 근력운동도 병행하고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과도한 근력운동시 체내 근육손상을 야기합니다. 적정 단백질 섭취량은 몸무게 1kg 당 단백질 1g 정도가 됩니다. 예를 들어 질문자님 몸무게가 80kg 이므로 단백질 섭취가 80g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단백질 섭취를 80g 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시고, 여기서 탄수화물과 비타민과 미네랄,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수분으로 적절하게 배치하여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소화 흡수가 문제라면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제가 요즘 살을 빼면서 근력운동도 병행하고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단백질 섭취량을 증가시켰다고 해서 금방 단백질 양이 증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 정도 식이요법과 운동을 실시하신 이후에 인바디 검사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보통은 최소 한 달 이상 또는 두달 이후에 실시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현재 실시하고 있는 근력운동의 강도가 약할 수 있습니다. 근육량이 많아지게 하려면 근육의 횡단면적이 길어져야 하기 때문에 즉, 근육의 사이즈가 커져야 하기 때문에 근력훈련을 할 때에 중량을 조금 더 높게 하면서 관절가동범위를 작게 하여 속도를 빨리하셔야 합니다.
물론 소화흡수 장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평상시 큰 문제가 없으셨다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근력운동의 강도를 증가시키고 두 달 이후에 실시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제가 요즘 살을 빼면서 근력운동도 병행하고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인바디의 경우 인체의 구성물질을 간편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함으로 현재 기술력으로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간주 됩니다. 그러나, 물한잔만 마시고 다시 재측정을 해도, 측정 데이터가 다르며, 측정전 체온을 높이 올린다면, 근육량과 지방량이 다르게 특정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00% 신뢰 하지 마시고 참고 정도로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단백질 섭취만으로 근육량을 증가 시킬 수 없습니다. 운동을 병행 하지 않는다면, 체외로 배출 시키고, 지방으로 체내에 저장을 시킬 수 있음으로 적절한 운동을 수행 하지 않는다면, 역효과가 나타납니다.
근력운동을 중심으로 하신다면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는, 식이요법과 유산소활동이 과도하다면 근육량을 발달 보다는 손실을 가중 시킬 수 있음으로 운동방법 및 식이요법을 체크해 보셔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