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끔씩 날개뼈 부근과 심장 부근에 통증이 느껴지는데

질문합니다
나이 27
성별 남
키 169
몸무게 101

한동안 몸무게가 86킬로였다가 취업준비 하느라 공부한다고 집에서 안나갔더니 101킬로까지 몸무게가 늘었습니다.
질문1. 86킬로 이전부터 가끔씩 날개뼈 부근과 심장 부근에 통증이 느껴지는데 날개뼈 부근의 통증은 근육통 같은것이라고 보는데 심장부근의 통증도 근육통인가요?
질문2. 최근 시험 기간이 끝나기도 했고 배가 많이 나오기도 해서 다시 운동을 해볼까 하는데 저녁에 15km 정도 걷거나 달리는 것만으로도 될까요? 홈트레이닝도 병행하면서 하려고 합니다.


답변

Re : 가끔씩 날개뼈 부근과 심장 부근에 통증이 느껴지는데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질문 1 답변 = 통증에 의한 것은 정확한 진단없이 저의 임의적인 판단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상해를 입으신 적이 있으신지?, 언제부터 그랬는지?, 통증의 주기는 몇 일 또는 몇 시간인지?, 통증의 강도는 어떠한지, 평소 생활 자세(가장 오래 하고 있는 자세 모형, 수면제외), 등등 여러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질문 2 답변 = 평상 시 운동을 하셨더라도 체중이 15kg 이상 증가하였을 경우 무리한 달리기는 허리, 엉덩이, 무릎, 발목 등 지지역할을 하는 골과 관절의 가동범위 및 운동작용을 도와 주는 근육, 건, 인대, 등에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걷기를 시작하시거나, 자전거 운동을 추천드리며, 근력운동을 같이 병행 하신다면 효과가 있을 겁니다.

EX>
1일 - Quarter Squat 50회, Crunch 30회(각 종목에 부합된 회수를 2set 안에 끝내기), 3km 걷기
2일 - Push-up 30회, Back extension 30회(각 종목에 부합된 회수를 2set 안에 끝내기), 5km 사이클
3일 - 휴식
4일 - Quarter Squat 60회, Crunch 40회(각 종목에 부합된 회수를 2set 안에 끝내기), 3km 걷기
5일 - Push-up 30회, Back extension 40회(각 종목에 부합된 회수를 2set 안에 끝내기), 5km 사이클

예시와 같이 점진적으로 운동량을 늘리시기 바라며 너무 과도한 양은 늘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장기간 운동을 목표로 새우시고, 하루에 1개씩 횟수를 올리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운동량을 가져오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