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태아가 뱃속에서 잘 안커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너무 고민이 되어서 상담글 올리게 되었습니다.
현재35+4일째 입니다.33주에 초음파 검사했을때 아가 몸무게가1.7~1.8키로 였구요~ 이주뒤35+1주에 초음파했을때 1.8~1.9였습니다~ 제가 임신하고 현재까지 3키로 정도 몸무게가 올랐구요~ 담당선생님께서 만약 이번주에 (36주)봤을때 아가 몸무게가 계속 안늘면 제왕절개해서 나와서 젖물리던 우유먹니던 키우는게 낫다고 하네요~ 현재 (35주경)아가머리 주수에 맞게 크고있고 배둘레는 3주정도 작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아가가 뱃속에서 혈류도는속도를 체크해봤는데 다른아가들 비해서 빠르다고 하시네요~ 만약 이번주에 몸무게 변함 별로 없으면 수술하자고 하는데 여기서 질문있습니다.
1:다른 병원에가서 진료해봐도 같은결과 나올가요?
2:담당선생님 말씀대로 날 잡아서 인큐들어가더라도 미숙아로 낳아서 키우는게 맞는걸가요?
3:아기가 크게 몸무게변화가 없더라도 계속 달수 찰때까지 뱃속에서 키우는게 맞을가요?


답변

Re : 태아가 뱃속에서 잘 안커요~
한지운
한지운[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 입니다.

자궁내 성장 지연은 태반의 혈류 및 태아에게로 가는 혈류 장애가 있는 경우 성장지연이 있을 수 있고 이 경우는 그냥 둘 시 아기의 성장을 계속 저하시킬 뿐 아니라 심각하게는 자궁내 태아사망까지 연관이 되는 경우가 있어 심각한 상태일 경우 출산하여 키우는 것이 훨씬 안전할 수가 있습니다.

초음파 소견은 다를 수 있으나 거의 비슷하게 생각할 것 같고, 혈류 속도가 빠르다는 말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자궁내 성장지연이 심각할 경우는 목을 조르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보통 태아의 폐성숙이 다 일어난 34주 이후에 심각한 성장지연이 있을 경우는 출산 하시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