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방암으로 수술한지 일년이 되었어요항암 치료 외에는 ...

유방암으로 수술한지 일년이 되었어요
항암 치료 외에는 다른 치료도 없었고
전절제수술후 보형물 넣는 수술을 함께 받았습니다
근데 1년정도 되었을때 유두에서 출혈이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초음파하고 검사를 했는데 이상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출혈은 계속 되고 있어요
보형물 때문에 공간이 생겨서 안에 고여있던게 나오는건지 알수가 없네요
보형물을 제거해야하는건 아닌지...


답변

Re : 유방암으로 수술한지 일년이 되었어요항암 치료 외에는 ...
강보영
강보영[전문의] 대림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강보영 입니다.

적어주신 내용으로 보아, 유두-유륜 복합체 보존 유방 전절제술을 시행받으시고, 조직확장 과정 없이 동시에 유방 보형물을 삽입하여 유방재건을 시행받으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유방 재건시에, 유방 보형물은 유방의 피부조직 바로 아래에 삽입되지 않고, 큰 가슴근육을 박리한 후, 큰 가슴근 밑에 삽입하게 되므로, 유두 조직 바로 아래에 보형물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수술 후 1년이 지난 상태라면, 보형물 주위로 캡슐이 형성되었을 것이고, 만약 보형물 주위에 체액이 고였을 경우 캡슐 안에 고여있는 형태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체액이 고이는 현상은 주로 수술 직후부터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유두 출혈과 함께 가슴부위가 부풀어 오른다든지, 멍이 든 것처럼 색 변화의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유두 출혈의 원인이 보형물 때문일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환자분의 상태를 직접 관찰해야 파악할 수 있고, 초음파 검사로 보형물 주위의 장액종(seroma, 체액이 고이는 것)이나 혈종 등을 확인할 수가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수술 받은 병원을 내원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보형물 때문이 아니더라도, 다른 원인에 의해 유두 출혈이 발생한 것일 수 있으니, 성형외과 진료 뿐 아니라, 유방외과의 진찰을 함께 받기시기를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